베트남 전쟁

베트남 비엔 디엔 푸 언덕의 프랑스군 M24 채피 경전차-French Army M24 Chaffee Tank in the Dien Bien Phu A1 Hill Vietnam

슈트름게슈쯔 2016. 5. 17. 11:30























베트남 비엔 디엔 푸 전투 당시 프랑스군의 미국제 M24 채피 경전차 - 1954년 







비엔 디엔 푸의 A1 언덕에 전시가 되어 있는 파괴된 프랑스군의 미국제 M24 채피 경전차



한반도에서 한국전쟁 6.25동란이 휴전된지 1년뒤였던 

1954년 3월 13일 부터 5월 7일 까지 인도차이나 반도에서 벌어진

 비엔 디엔 푸 전투는 제1차 인도차이나 전쟁의 승패를 결정지은 전투였다. 

1953년 11월 프랑스는 하노이를 비롯한 홍 강 삼각주 일대에서

 라오스로 가는 길목을 차단하기 위해 베트남 서북부 산간지역인 디엔비엔푸에 주둔지를 설치했다. 

그것은 보응우옌잡 장군이 이끄는 하노이 정부군의 라오스 침공을 저지하기 위해서였다. 

1954년 3월 13일 베트남 보 장군은 디엔비엔푸 진지에 포격을 개시했으며 

2개월에 걸친 치열한 격전 끝에 5월 7일 프랑스 정부군이 

하노이 정부군에 항복함으로써 전투는 막을 내린다.

 이 전투로 말미암아 프랑스의 대 인도차이나 정책은 철수로 완전히 굳어지게 되었고,

1차 인도차이나 전쟁은 막을 내리게 되었다.

비엔 디엔 푸 전투 당시 장비의 열악함으로 인해 처음 전투에서 베트남 독립군의 희생이 컸다.

하지만 전투가 장기화 될수록 베트남 독립군은 프랑스 식민군을 포위하기에 이르러

 프랑스 군대는 오고가도 못하는 상황이 되어버렸다. 

당시 베트남 호치민 정부군의 최고 지휘관은 보 장군이었다

보 장군의 군대는 다섯 개 사단이었으며 보병사단 4개, 기갑사단 1개로 구성돼 있었다. 

총병력은 5만에 달했다. 

우거진 밀림과 산악지형을 통한 은폐를 통하여 호찌민 정부군은 

프랑스군에게 발각되거나 저지당하지 않고 포위를 완수할 수 있었다.

   1954년 3월 프랑스군은 언덕에 요새를 구축하고 있었다. 

그러나 Isabelle 요새는 매우 위험할 정도로 고립되어 있었다. 

비엣민 군은 다섯 갈래(304, 308, 312, 316, 351)로 나뉘어 동쪽과 북쪽을 포위했다.

 그 지역에서 비엣민 군은 프랑스군의 진지를 훤히 들여다볼 수 있었으며 

프랑스군의 진지에 효과적인 포격도 가할 수 있었다.

프랑스 식민군은 장비가 비교적으로 열악한 베트남 독립군이 패주를 하자, 

프랑스 식민군은 이에 방심해 디엔비엔푸에 들어섰고 

순식간에 수많은 군대가 포위되면서 프랑스 식민군들은 모두 항복해 버린다.






photo from : dienbienphuredstarminiatures.blogspo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