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전 당시 미군의 M52 105mm 자주 곡사포 - 1974
독일 드레스덴 군사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냉전기 서독군의 미국제 M52 105mm 자주 곡사포
타이완 타이중 쳉공에 전시되어 있는 타이완군의 미국제 M52 105mm 자주 곡사포
105mm 자주곡사포 M52 / M52A1은 제 2차 세계 대전 종전 3년후 1948년에
미국 육군 자주 포대의 무기중 하나로 개발이 되었다.
M52 자주 곡사포는 그 이전의 M-7 프리스트 105mm 자주포와
M37 105mm 곡사 박격포 캐리지를 대체했다.
M52 105mm 자주 곡사포는 소련과 냉전의 시작과 함께
미국 육군이 새로운 구조로 제작된 자주포대 차량이
핵전쟁 지역에서 작전시 아군 병력을 보호하기 위해 요구되는
신형 자주곡사포 개발에 의해 제작된 차량이었다.
M52 자주포는 M41 워커 불독 경전차의 차체를 기반으로 제작되었다.
후방 트랙 아이들러 휠은 발사 충격을 견디기 위해 지면에 내려졌으며
반동 스페이드는 제공되지 않았다.
그리고 엔진과 변속기는 차체의 전방 섹션에 있었고 뒤쪽 차체는 왼쪽과 오른쪽으로
60도 가운데를 가로 지른 대형 포탑이 구축되이 장착되었다.
포탑에는 조종수, 사수및 지휘관을 위한 출입문과 해치가 있었다.
그리고 지휘관의 해치에는 50 구경 대공 기관총이 장착되었다.
이 차량은 개발이 진행되는 동안 그 명칭이 T98으로 알려졌다.
그 다음에 T98E1로 명명 되었다가 이후 M52 라는 제식 명칭으로 표준화 되었다.
M52의 주포는 105mm M49 곡사포였다.
M52 105mm 자주 곡사포는 1954 년부터 위스콘신 주의 밀워키에 있는
앨리스 찰머스 제조 회사에 의해 총 684 대가 제작되었다.
M52 105mm 자주 곡사포의 제원
분류- 자주 곡사포
제조 회사- 앨리스 찰머스 매뉴팩쳐 컴퍼니
사용된 전쟁 - 중동전 ,베트남전
사용국가 - 미국,서독,타이완,요르단,그리스,오스트레일리아
설계년도 - 1948
개발 시작년도- 1951
개발 완성년도- 1955
배치 시작년도 - 1963
인원 - 5
중량 49,800 lbs
높이(전고) 10 10.5 in.
너비(전폭)10 feet 4 in.
길이(전장) 19 feet 0 in.
주무장- 105mm M49 곡사포
부무장- 12.7mm 대공기관총 - 1정
엔진 - 컨티넨탈 AOS-895-3, 6 cal.,supercharged, gas
마력 500 bph
노상 주행 속도 - 35 mph
주행거리 - 100 miles
생산댓수- 684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