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Tsar 890mm 청동 대포 다음의 세계 2번째 대구경 거포였던 800mm 구경
독일 구스타프 열차포를 시찰하는 아돌프 히틀러와 알베르트 슈페어 - 1943
800mm 구스타프 열차포를 구경한 후 페르디난트 포르쉐가 설계한
페르디난트 구축전차를 시찰하는 히틀러와 알베르트 슈페어 - 1943
신형 구축전차 페르디난트를 살펴보는 아돌프 히틀러와 그 옆의 페르디난트 구축전차를 설계한
페르디난트 포르쉐(가운데)와 알베르트 슈페어 독일 군수부 장관 - 1943년 3월 19일 포메라니아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의 구스타프 800mm 대구경포는 프랑스의 마지노선을 파괴시키 위해 독일 뢰겐발데에 있는
독일 최대 무기회사였던 크룹프사에서 1930년대 후반에 개발하여 제작했던 1350톤 무게의 열차포였다.
구스타프 열차포는 7 톤 무게의 포탄을 47 킬로미터 (29 마일)의 범위로 발사 할 수 있었다.
구스타프 열차포는 프랑스 침공을 위해 준비되었지만 침공이 시작될 때 이동 조치를 취할 준비가 되지 않았다.
대신 독일군은 벨기에의 아르덴느 삼림지역으로 기습 공격을 가하여 프랑스의 마지노선을 쓸모없게 만들었다.
그로 인해 독일군은 프랑스군을 항복시키고 구스타프 열차포를 마지노선 파괴에 투입시킬 필요가 없게 만든다.
그리고 2년후 구스타프 열차포는 독일의 소련 침공 다음해인 1942년 러시아 남부 전선으로 배치되었다.
1942년 2월 독일 제672 중형야포부대 (E)가 재조직되고 흑해의 소련 해군 기지가 있는
크림 반도 세바스토폴 근처로 이동된다.
구스타프 열차포를 운반하는 열차는 25대였고, 길이가 1 마일에 달했다.
그 해 3월, 부대는 4월 초까지 점령하기로 계획되어있는 페레콥 지협에 도착한다.
특별한 선로 지선이 10 마일 길이로 심페로폴에서 세바스토폴까지 건설되었으며,
그 끝에는 포를 위해 4개의 반원형 선로를 놓았다.
세바스토폴 포위 공격이 구스타프 열차포의 첫 전투 테스트였다.
열차포는 5월부터 발사 준비에 들어갔으며, 6월 5일 발사가 가능하게 된다.
6월 5일 25,000 미터 밖에 위치한 해안포에 8발.
스탈린 요새에 6발. 6월 6일 몰로토프 요새에 7발.
세베르나야 만 수중 30미터 깊이에 위치한 '하얀 절벽' 지하 저장고에 9발이 명중된다.
당시 소련군 탄약 저장고는 10 미터의 강화 콘크리트로 이루어져 있었다고 한다.
800mm포탄 9발 발사 후 소련 해군 탄약고는 파괴당하였고, 만에 정박해있던 모든 선박은 침몰되었다.
6월 7일에 수드웨스트스피체(Sudwestspitze) 공격 시 지원포격으로 7발.
6월 11일 시베리아 요새에 5발. 6월 17일 막심 고르키 요새와 그 내부의 해안포에 5발.
7월 4일 수드웨스트스피체 공격이 끝날 때까지 3만 톤의 포탄을 퍼부은 결과 도시는 초토화되었다.
세바스토폴 공성전에 독일 구스타프 열차포는 총 포탄 48발의 포격을 가했다.
이후 포신의 내구도가 다하여 독일 에센으로 이동시키게 된다.
그후 구스타프 열차포는 분해되어 레닌그라드 공격을 준비하던 동부전선의 북쪽으로 수송되어
타이지 정거장 근처의 도시에서 30 km 떨어진 곳에 배치된다.
그러나 공격 준비를 마치는 순간 공격은 취소된다.
그리하여 열차포는 레닌그라드 근처에서 1942년과 1943년을 보내게 된다.
그 후 구스타프 열차포는 다시 재정비를 위해 독일로 돌아온다.
1944년 폴란드의 바르샤바에서 폭동이 일어났을 때, 몇몇 사람이 구스타프를 사용하자 주장하였으나 거부되었다.
1945년 4월 22일 연합군에 노획되는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파괴한 듯이 보이는 구스타프의 잔해가
아우어바흐(Auerbach) 북쪽 9 마일 떨어진 지점에서 발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