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마 극장

극진 공수도 최배달의 교훈 - 정의없는 힘은 폭력이고 힘없는 정의는 무능이다

슈트름게슈쯔 2020. 11. 25. 18:03

극진 공수도 최배달의 교훈 - 정의없는 힘은 폭력이고 힘없는 정의는 무능이다

 

 

가라데( Karate)로 불리는 공수도(空手道) 는 류큐국 (유구국: 오키나와 )에서 기원한 손과 발을 이용해서

상대를 타격하는 무술이다. 공수도의 기원은 그 역사가 매우 오래되어 창시자를 알 수 없지만 

고대 인도에서 처음 발견되어 중국 당나라때 한국의 삼국시대 한반도를 거쳐 일본으로 전파된 것으로 본다.

17세기 일본 사쓰마 번의 침략에 의해 무기를 소유할 수 없게 된 류큐의 무인들은 중국 남권을 간략화한

당수(唐手)를 수련하게 되는데 이것이 '수(手)'의 모체다. 근대 공수도의 아버지로 불리는

후나코시 기친(船越義珍, 1868 - 1957)에 의해 20세기 초부터 일본 본토에 전수되었고,

중일전쟁 등으로 중국에 대한 감정이 나빠지자, 중국을 의미하는 '당(唐)'자는 폐기되고 같은 발음인

'공수(空手)'로 대체된다. 이는 비어있는 손이라는 뜻으로, 맨손으로 하는 무술임을 뜻하기도 한다.

공수도의 유파 3가지중 첫번째 전통 공수도(空手道)는 대련을 할 때 상대가 부상을 입지 않도록

공격이 몸에 닿기 직전에 멈추는 것(슨도메)이 특징이다. 후나코시 기친이 세운 송도관(松涛館 쇼토칸),

미야기 초준(宮城長順,1888-1953)이 세운 강유류(剛柔流 고주류)를 비롯하여, 사동류(絲東流 시토류),

화도류(和道流 와도류) 등이 있다.

두번째 극진 공수도는 직접 타격을 하는 것이 특징이다. 최배달(최영의)이 창시한

극진공수도 극진회관(極眞会館)이 중심으로, 극진회관에서 분파된 아시하라회관, 원심회관 등이 있다.

세번째 글러브를 끼고 안면타격까지 허용하는 글러브 공수도(K-1을 주최하는 정도회관이 대표적),

메치기와 관절기 등을 포함하여 종합격투기에 가까워진 유파들(대도숙 공도 등)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