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물상[萬物相]

희망과 여성의 행복을 상징하는 보석 오팔

슈트름게슈쯔 2011. 4. 30. 11:11

Opal

 

 

10월의 탄생석 오팔은 희망과 순결을 뜻하며

예로부터 여성의 행복을 상징하는 보석으로 알려져 왔다.

 

 

 

 

라틴어의 오팔루스(Opalus) 혹은 그리스어로 오팔리오스(Opalios)에서

 온 말로 "귀중한 돌"이란 뜻을 가지고 있으며 고대 로마인들은 오팔을

큐비트 비데로스(사랑스런 아름다운 아이)라 부르고

미의 상징으로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소설 속의 오팔

 

이런 아름다운 뜻을 가진 오팔이 19세기 한때 영국에서는

 슬픔의 돌, 눈물의 돌, 그리고 변덕스러운 돌이라고 여겨 오팔 착용을 꺼리기도 했다.

그 이유는 당시 영국의 유명한 시인이며 소설가인 윌터 스콧경(1771-1832)이

"기엘스타인의 앤"이라는 소설에서 쉽게 깨지는 오팔의 특성을 불행의 보석으로 표현하며

오팔을 즐겨 착용하는 주인공 헤르미안을 죽음으로까지 이끌어갔기 때문이다.

이 소설의 여주인공은 변화무쌍한 오팔의 색상이 자기 머리카락에 비추어

나타나는 것에 따라 시시각각 마음의 변화를 일으키게 되었다.

만일 오팔의 색이 붉게 보일 때는 그 여인은 화를 냈으며,

오색이 영롱하게 반짝일 때는 행복감을 느꼈고,

푸르게 보일 때는 우울증에 빠지게 되었다.

 

그리고 오팔이 잿빛으로 보일 때는

자기에게 죽음이 다가온 것으로 받아들이는 모습을 보였다.

 어느 날 성수가 몇 방울 그녀의 오팔에 떨어진 후

드디어 오팔은 아무 광채도 나타내지 못하게 되었다.

그때부터 그녀는 병석에 눕게 되었으며,

마침내 오팔을 자기 침대로 가져간 다음날

그녀와 오팔은 침대에서 재로 발견되었다.

당시 유명한 작가 윌터 스콧경의 작품에서 죽음에 까지 몰고 간

오팔은 유럽의 많은 여성들로부터 불행을 초래하는 보석으로 취급되었고,

이 소문은 전 세계로 퍼져 소설을 읽은 여성들이 오팔을 갖기를 두려워했다고 한다.

 

 

 

 

 

 

 

 

 

 

 

 

 

 

 

 

 

 

 

 

 

신비로운 보석

 

오팔의 아름다움은 말이나 글로 표현하기가 쉽지 않다.

작가들은 오팔을 화산이나 은하계 또는 불꽃놀이에 비유하였고,

반짝이는 오팔의 신비스러운 색 연출 때문에 마법의 능력을 가진

보석으로 알려져서 시력을 강화시키고, 눈병을 치료하며,

몸에 장식을 하면 다른 사람의 눈에 잘 보이지 않는다고 믿었다.

또한 호주의 전설에 의하면 신이 적색, 녹색, 청색의 빛나는 은하계의 별을

하나하나 만들어 우유 속에 넣은 후, 축문을 노래하는 순간

우유 속이 굳으면서 화이트 오팔이 되었다고 한다.

내부로부터 은은한 불빛이 올라오는 유색효과는 다른 보석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외관과 아름다움을 지닌 신비로운 보석이다.

 

 

 

 

 

 

 

 

 

 

  

 

  

오팔의 종류

 

오팔은 다양한 색상과 종류가 있다.

기본 색상이 백색 또는 무색인 경우가 많고 투명 또는 반투명이다.

백색이 기본인 경우 화이트(White) 오팔, 무색인 경우에는 크리스탈(Crystal) 오팔,

워터(Water) 오팔, 오렌지 컬러의 파이어(Fire) 오팔은 투명한 보석에 속하고

반투명의 블랙(Black) 오팔이나 모암이 있는 볼더(Boulder) 오팔 등이 있다.

 

 

 

 

 

 

 

 

 

 

 

 

 

 

 

 

 

 

 

 

 

 

 

 

   

오팔의 보관법

 

아름다운 오팔을 소장할 때는 주의해야 할 부분이 있다.

보석 자체가 5~10%의 수분을 함유하고 있어

수분이 없어지게 되면 균열이 생겨 표면이 흐려진다.

그러면 깨어지기 쉽고 또 열에 약하여 전등이나 일광에

오래 방치하게 되면 수분이 증발하여 변색할 수 있다.

해서 보관을 잘해야 하는데 건조한 곳은 피하고 물에 담그거나

오일을 묻힌 솜으로 보석을 싸서 보관하는 것이 좋다.

 

 

손에 잡혀 있으면 빛나는 보석

어떤 사람이 친구의 사업장에 초대받아 갔다.
그 친구는 단골 손님을 많이 갖고 있는 보석상이었다.
보석상은 자기 친구에게 화려한 다이아몬드와
다른 값진 보석들을 자랑스레 구경시켜 주었다.
그런데 그 중에는 조금도 광택이나 빛을 반짝이지
않는 보석 하나가 눈에 띄었다.

"여보게. 저건 하나도 아름답지 않은데
어찌 좋다는 보석들과 함께 있는 거지?"
"뭐라고?"

보석상은 이렇게 되묻고는 자기 친구가 찾아낸
그 보석을 쟁반에서 들어내 자기 손으로 꼭 쥐었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졌다.

얼마 후 보석상이 꼭 쥐고 있던 손을 펼쳐 보이자,
그 손 안에서는 방금까지도 아무런 광채를 내지 않던
바로 그 돌이 눈부신 무지개 빛 광채를 내뿜으로
영롱한 자태를 뽐내고 있었다.

"아니 이봐. 자네 어떻게 한거야?"
친구가 놀라워하며 묻자
그 보석상은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말했다.
"이 보석은 오팔이라는 것일세.
이걸 우리는 교감의 보석이라고 부르지.

이 보석이 놀라운 아름다움을 내뿜기 위해서는
단지 인간의 손에 꼭 잡혀 있기만 하면 되는 것일세.
난 이 보석에 가장 애착이 간다네.

내 인생은 아무 가치가 없는 모습일 때가 있었지.
그 때 하나님이란 분이 날 붙잡아 주셨고 내 인생은 비로소 빛나게 되었다네."

      - 믿음의 글에서 -

10월의 탄생석  [오팔 Opal]

행복, 희망, 순수, 순진을 상징함. 오팔은 옛부터 이 돌을 몸에 지닌 여성은
슬픔과 괴로움을 극복하고 희망과 평안을 얻을 수 있다고 믿어왔으며,
로마인들은 오팔을 사랑과 같이 아름다운 어린애란 뜻으로 큐피드 페드로스라
불렀으며 희망과 순결의 상징으로 생각하고 병으로 부터 보호된다고 믿었다.

탄생석 이야기

마치 작은 무지개를 보는 것과도 같은 아름다운 색깔을 간직한 오팔은 집중력을 높이고,
정신적인 영감을 강하게 하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믿고 있으며, 의지력, 환희, 안락을
상징하는10월의 탄생석이다.

아름다운 가을 들판에 물든 산 만큼이나 다양한 색채를 한 몸에 지니고 있는 보석이 오팔이다.
일곱 빛깔이 한데 어우러져 반짝이는 모습은 무지개의 화신 이라는 별명을 얻기에 충분하다.
오팔의 또다른 이름은 단백석으로 오팔의 생성을 알 수 있는 좋은 이름이다.
계란의 흰자위를 의미하는 단백이라는 이름으로 알 수 있듯이 우유 빛 돌이 바로 오팔이다.
돌 속에서 분수처럼 솟아오르는 찬란한 빛깔은 오팔이 아닌 다른 보석에서는 찾아보기 어렵다.
그러므로 오팔과 다른 보석을 구별하기는 매우 쉬운 일이다.
오팔은 그리이스어의 오팔리오스 Opallios에서 온 말로 귀한 돌이란 뜻을 가지고 있다.
오팔은 보는 각도에 따라 여러가지 색의 변화를 볼 수 있으며 색이 변화하는 현상을
'색의 유희'라고 이름지어 표현한다.

이는 유색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다.
이와 같이 유색현상에 따라 오팔의 품질 차이는 상당히 달라진다.
오팔은 오랜 세월이 지나면 불투명해지기도 하며

유색효과가 줄어들고 때로는 희게 변하는 일도 생긴다.

또 오팔은 다른 보석에 비해 약품에 약한 성질을 나타내는데,
황산에 담그면 검은색으로 변한다.

 그리고 오팔의 생명과 그 가치는 유색효과의 강도에 따라 결정 지어진다.

고대 로마인들은 오팔을 큐피트 비데로스(사랑스런 아름다운 아이)
라 부르며, '미'의 상징으로 찬사를 아끼지 않았다.
돌의 내부로부터 샘솟는 듯한 컬러플하게 반짝이는 유색효과는

 다른 보석에서 볼 수 없는 독특한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다.

호주의 전설에 의하면 신이 적, 녹, 청색의 빛나는 은하계의
별을 하나 하나 만들어 우유속에 넣고, 축문을 노래하는 순간 굳어

화이트 오팔이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다.

오팔은 모든 보석의 지수로서 이루어져 있다.
한편 동양에서는 진실한 마음을 갖는

신성한 보석으로 생각하여 높이 평가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