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와 정보

한국 미카 증기기관차의 원조 미국 볼드윈 2-8-2 증기 기관차[Korea Steam Train Mika & U.S Baldwin 2-8-2 steam locomotive]

슈트름게슈쯔 2013. 5. 2. 18:43

 

 

1940년대 중반기까지 한반도에서 운행되었던 미카 3-161번 증기 기관차 - 2008년 5월 5일

 

 


경기도 의왕시 철도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미카 3-161 증기 기관차 - 2012년 5월 27일


 한국 미카 증가기관차의 원조는 미국제 볼드윈(Baldwin)증기 기관차이다. 

 

 

 

한국전쟁 6.25 동란 당시 대전에서 북한공산군의 포로가 된 미국의 딘 소장을 구출작전을 위해

 투입된 한국 특공대들이 대전의 공산군 적진 침투시 사용했던 미카3-129호 증기기관차

 

미카3-129호 증기 기관차는 한국 전쟁 중이던 1950년에 제임스 소장 구출을 위해

 북한군 기지로 돌진해 총탄 100여 발을 맞고 돌아 왔으며 기관사는 전사했다.







파주 임진각 평화누리 공원에 전시되어 있는 미카3-244 증기기관차 - 2008년 6월 22일 


 

 

영화 [태극기 휘날리며 2003]에 등장했었던 경남 합천영상 테마파크의 미카 증기 기관차 - 2011년 9월 28일

 

 

 

제주도 삼무공원의 능수 매화와 미카 증기 기관차 - 2013년 3월 24일  

 

제주도의 304번 미카 증기 기관차는 기차구경을 할수없는

 제주도의 어린이들을 위하여 고 박정희 대통령이

시청각 교육 재료로 육지에서 제주도로 수송 시킨 증기 기관차이다.




한국에서 사용되었던 미카형 증기 기관차는 현재 모두 9대가 남아 있다.

 그 중에서 경성에서 생산된 미카 3형 기관차 2대가 

원형 그대로 보존되어 등록문화재로 지정 관리되고 있다. 

2013년 현재 미카 3형 129호(등록문화재 제415호)는 곡성열차마을 등지에

 전시되었다는 온라인상의 사진이 있고 대전광역시 코레일 대전철도차량관리단에 있는데,

 실제로는 국립대전현충원 내 철도기념관에 전시되어 있다. 

161호는 의왕시 철도박물관에, 244호는 임진각 평화누리공원에, 

304호(등록문화재 제414호)는 제주 삼무공원에 보존중이며,

 미카 5형 31호는 인천대학교 캠퍼스에 있다고 되어 있었는데,

 2013년 6월 네이버 뉴스에 "2003년부터 나주시가 폐쇄된 영산포역에 

철도박물관을 차리기로 하여 갖다놓았지만 관리소홀로 손상이 심하다."는 기사가 올라가 있다.

 37호는 경남 창원시의 현대로템 공장에, 48호는 대구 어린이회관에, 

56호는 서울특별시 어린이대공원에 보존되어 있다. 

34호는 광주광역시 어린이대공원에 보존되어 있었다.






1977년에 발매된 가수 하사와 병장의 신곡 앨법 해남아가씨 LP의 미카 5-56 증기기관차 





1985년 발매된 가수 이재성 2집 내일로 가는 마차,기타 하나 동전 한잎이 

수록된 앨범 뒷면의 미카 5-56호 증기 기관차 

 



1988년에 발매된 가수 이재성 5집 앨범 앞면의 파시 5-37호 증기 기관차 


 


가수 소찬휘가 김경희라는 이름으로 여고 2년 재학당시였던 1988년에 결성한 

여성락밴드 이브(eve)의 1집 앨범의 미카 5-56 증기 기관차 


 

미카형 증기 기관차는 대한민국에서 운행했던 기관차 바퀴의 배열이

 2-8-2 인 증기 기관차의 이름이다. 

미카라는 이름은 일본어로 황제(Mikado)라는 단어의 첫 두 음절에서 이름이 유래했다. 

1919년부터 300량 이상 도입되었으며 현재 전량 퇴역했다.  

1910년대 말 조선을 집어 삼킨 일본은 증기 기관차의 성능이 화물을 수송하기에 적합하지 않자 

미국에서 화물용 증기 기관차를 도입하기로 한다. 

그리고 1919년에 미국 볼드윈사에서 미카1형 12량을 도입해 주로 경의선에서 사용했다.

 그와 동시에 미카2형 또한 12량을 미국 알코사에서 수입해 경의·경원·함경선에서 사용했다. 

이후 1927년부터 1945년까지 298량의 미카3형이 도입되었는데 

정비시 부품 교체가 쉽도록 파시4형과 부품이 유사하게 제작되었다. 

1950년대에는 미카5형이 등장했고, 기존의 미카1·2형을 한국산 갈탄을 사용하려고 개량했다. 

중국의 sy11형 증기 기관차를 수입해 미카6형으로 명명했고, 

일본의 D51형 증기 기관차를 수입해 방연판만 개조해서 미카7형으로 이름을 붙였다. 






의왕시 철도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파시형 5-23호 증기기관차- 2013년 7월 


1942년 6월 경성공장에서 제작되어 청량리-부산간 특급여객열차용으로 운행되었으며 1971년 3월16일 퇴역했다 


 파시형 기관차는 일제강점기에 제작되었고 조선 총독부 철도국 

경성공장에서 조립한 텐더식 증기 기관차로서

전국 철도의 주요 간선에서 운행되었으며 

1967년 디젤기관차가 등장하면서 운행이 중단되었다. 

파시형 기관차는 한국의 지형조건에 잘 맞았으며 국내산 석탄을 

연료로 사용하기 적합하게 만들어진  대표적인 여객 열차였다.  

파시형 이 기관차는 국내에 유일하게 남아있는 파시형 증기 기관차이다.











대한민국 전남 곡성 섬진강 기차마을에서 운행하는 미카3-129 증기기관차 -2013년 1월 22일



 

아리조나로 출발하는 2-8-2 미카도급 관광 열차 - 2011년 5월 7일

 

 

 

출발 준비를 하는 아리조나 윌리엄스 캐터랙트 호수행

  2-8-2 미카도 클래스급 그랜드 캐년 철도 기관차  4960번 - 2012년 6월 21일

 

미국의 이 2-8-2형 증기 기관차는 1923년 필라델피아 볼드윈 로코모티브 사에서 제작되어

미국 종서부인 시카고 벌링턴 퀸시의 벌링턴 루트를 화물 열차를 견인 운용되다가 

1950년도 후반기에 그 임무를 마쳤던 증기 기관차였다.

하지만 이 증기 기관차는 1996년에 화물 운송용 증기 기관차가 아닌

미국 그랜드 캐년의 관광용 철도 기관차로 다시 복원되었다.

그리고 그 옛날에 운행되던 것과 달라진것은 운행시 광장히 많은 연기를 내뿜던

석탄 연료에서 천연 연료인 식물성 기름이 연료로 대체되었다.

그랜드 캐년 증기기관차는  미국 아리조나의 캐터랙트 호수에서

윌리엄스 북부에서 철도기념일인 7월 4일 부터 9월 중순까지 매일 운행된다. 





 

 

 

photo from : trainwest.blogspot.com

            fineartameric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