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tish Air Force

랭카스터 영국 중폭격기의 브라우닝 303 MK2 대공 기관총[Avro Lancaster British heavy bomber 303 Browning Mk II aircraft gun]

슈트름게슈쯔 2013. 7. 30. 11:06

 

 

2차 세계대전 당시 이송용 트럭에 탄 영국 본토 방어 전투기 조종사들과 폭격기 대대의 승무원

 

 

 

1943년 3월 2일 오전 베를린 폭격시 영국 제 57 항공대 소속

 

랭카스터 B 마크 1형 폭격기의 조준기를 보고있는 폭격수 H.H 투르켄틴 중사

 

 

 

 

 

영국 공군 619 항공대 랭카스터 마크 3 B형 폭격기 내부의 조종사  R W 스튜어트

 

 

 

마르코니 T1154/R1155 형 송수신기로 영국 링컨셔주 스캠튼의 제 57 항공대 기지와 교신을 하고 있는  R W 스튜어트 기장

 

 

 

 

영국 제 57 항공대 랭카스터 폭격기의 중앙 상부 기관총좌의 더스티 밀러 중사

 

 

 

영국 603 항공대 랭카스터 폭격기 후미의 Nash & Thompson FN20 포탑과 후방 기총수 J Morgan 중사

 

 

 

 

 브라우닝 303 MK 2 대공 기관총 (303 Browning Mk II aircraft gun)

 

 

 

브라우닝 303 마크 2 기관총은 제 2 차 세계 대전 동안

영국 폭격기 대부분의 포탑에 사용되었던 표준형의 기관총이었다.

영국 공군은 브라우닝 303 마크2 기관총을  채택하여 사용하기 위해 

본질적으로 1930 패턴의 벨트 공급 방식의 몇 가지 사소한 수정을 거쳐 제작되었다.

이 기관총은 1934년 영국 공군 폭격기용 기관총 선택 경쟁의 시험 후

적합하다고 인정을 받은 후에 영국 공군의 표준형 기관총으로 선정되었다.

이후 2차 세계대전의 발발에 의해 미국 브라우닝은 영국 BSA 사와 영국의 빅커스 사에게

 브라우닝 기관총을 생산할수 있는 라이센스를 동시에 부여했다.

그러나 이 기관총은 영국군이 사용하기 적합한 형태로 완벽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두 가지 조건의 변경이 필요했다.

영국군이 전쟁 전에 거쳤던 그 실험을 기본적인 수정 요건은 기관총탄의 탄략량이었다.

영국군은 기관 총탄의 발사속도를 증가시키기 위하여 탄약의 량을 증가시키는 약간의 수정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당시 영국군은 실전에서 여러가지 종류 기관총들을 공중에서 발사 실험 했다.

그결과 미국의 브라우닝 기관총은 실전 상황에서 기관총의 발사후 총구에

탄약 잔여 물질이 흡착되어 붙는 형태를 발견했다.

이에 따라 영국 공군은 기관총 총열 내부의 표면을 매끄럽게 만들기 위하여

크롬 도금을 시키고 총열 외부에 공랭식 냉각 핀을 추가시켰다.

그리고 총구 구경을 7.62mm에서 재설계하여 7.7mm 로 확장하였다.

 이 수정 버전의 기관총 명칭은 마크 2 로 지정되었고 전쟁기간 동안 

대부분의 영국 폭격기에 사용되는 표준 형태의 기관총으로 채택되었다.

브라우닝 303 마크 2 기관총은 영국 공군에서 오래 동안 유지되며 사용 되어졌다.

그것은 2차 세계대전 기간 동안 화이틀리,핼리팩스,웰링턴,랭카스터 폭격기등

영국 폭격기 대부분에서 채택되어 사용되어 졌던 것을 찾아 볼수 있다.

대표적으로 웰링턴 폭격기와 랭카스터 폭격기에는 모두 사용되었던

 같은 형태의 FN-5(프레이저 - 내쉬)포탑에 많이 사용되었다.

독일 공군이 점점 전투기에 장착시키는 무장을 구경이 크고 화력이 강한 20mm 기관포를 사용하는 동안

그와 대조적으로 미국 공군은 그들의 폭격기의 기관총에 12.7mm 50구경 브라우닝 중기관총을 주로 사용했다.

브라우닝 303 마크 2 기관총은  몇 가지 중요한 장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브라우닝 기관총 메카니즘의 폭이 좁았던 관계로

사격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폭격기 기관총좌에 복렬로 기관총을 많이 장착시킬수 있다는 잇점이 있었다.

그러했던 관계로 중량은 무거웠었지만 여러대를 포탑에 장착시킨 기관총은 장거리 폭격시 기총수가 사용하기에 편리했다.

즉 기총수가 적의 전투기를 상대로 사격시 야간 폭격 작전때 보다 주간 폭격 작전에 더 효율적으로 대처할수 있었다.

하지만 폭격기의 전방 기관총좌 와 후미 기관총좌는 독일군 전투기 조종사들이 제일 먼저 노리는 타겟의 위치었기에

언제나 위험한 상태에서 임무를 수행해야 했다.

그리고 중량이 무거웠던 브라우닝 303  MK 2 기관총은 중량이 무거운 총탄을 사용해야 하는 단점이 따랐다.

브라우닝 303 MK2 7.7mm 기관총 실탄의 화약량은  3차에 걸쳐

0.4 온스가 증가되었고 그 뒤에는 또 0.5 온스로 증대되었고 나중에는1.4온스가 증대되었다.

이러한 무거운 기관총 실탄을 대량 적재시킴에 따라 실탄 적재의 무게에 따라

반대로 투하시킬 폭탄의 량은 감소되었다.

그에 따라  2차 세계대전 말기였던 1944년 부터 영국 공군의 폭격기에는 비로소

12.7mm 50구경의 브라우닝 대공 기관총으로 대체시켜 사용하기 시작했다. 

 

 

 

브라우닝 303 MK2 기관총의 제원

 

 

구경  : 7.7mm
중량 : 21파운드 14온스의
총구 속도 : 2천6백60피트 / 초
발사 속도 : 1,150 RPM
최대 사거이 : 3,000 피트
길이 : 3피트 8.5

 

 

 

 

 

 

 

 

 

photo from : Histom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