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 초기 소련 공군의 주력 전투기였던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
소련군의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는 랜딩 기어를 격납할 수 있는 최초의 전투기였다.
랜딩 기어를 격납할 수 있어야 최대한 공기의 저항을 줄여 속도가 빨라지고 잘 날수 있다.
랜딩 기어는 이착륙할때 빼면 비행에는 필요없기에 접을수 있다면 공기저항을 상당히 줄일수 있다.
소련군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와 등장 시기나 성능 등이 비슷했던
일본군의 전투기는 Ki-27 전투기와 일본 해군 미츠비시 96식 함상전투기였던 A5M 전투기등이었다.
독소전쟁 초기 동부전선에서 추락하여 파괴된 소련 공군의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 - 1940년
파괴된 소련군의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와 독일 공군 루프트바페의 하인켈 Hs 126 정찰기
난징 침략후 중국군의 소련제 I-16 전투기를 살펴보는 일본군 기술자들 - 1937년
중국군은 소련에서 폴리카르포프 I-15와 함께 I-16 전투기를 수입하여 중일전쟁 당시 실전에 투입한 바 있다.
당시 중국군의 소련제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는 일본 전투기들에 비해 결코 뒤지지 않는 성능을 보여주어 일본군은 경계했다.
하지만 당시 중국군 조종사들의 전투 조종술이 워낙 낮은 수준이라서 크게 위협을 주는 수준은 되지 못했다.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와 소련 공군 조종사들
할힌골전투 당시 소련 제 56 전투 비행대 스테판 T 세일러 중위 - 1939년
할힌골 전투에서 추락된 소련군의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 - 1939년
할힌골 전투에 투입되어던 소련 공군의 보로세이킨의 중대가 장비한 I-16 전투기는
무장으로 기체 앞머리에 7.62mm ShVAK 기관총 2정,
중앙부 좌우 날개에 20mm ShVAK 기관포 2문을 장비하고 있었다.
이것은 당시 전투기로서는 최강의 무장을 구축한 타입이었다.
그리고 중앙부 좌우 날개 아래에 RS82 로켓탄을 6발 탑재한 타입도 출현했다.
이것은 공중전에서 사용이 가능한 세계 최초의 로켓탄이 되었다.
폴리카르포프 I-16 전투기의 최고속도는 시간당 470km(고도 3천 미터)로,
일본군의 97식 전투기가 가지고 있던 시간당 460km에 비해
약간 우수하며, 급강하 속도는 압도적으로 빨라서 공중전에서 일격이탈 전법을 활용하려고 하였다.
그러나 할힌골에 증파된 소련군 제 22 전투기 연대는 당초에 전혀 제 역할을 하지 못했다
photo from : albumwar2.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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