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3 세계 전차

스웨덴 스트리츠방인 74 전차[Swedish Army Stridsvagn 74 Tank]

슈트름게슈쯔 2015. 2. 13. 18:06











 











스웨덴 스트리츠방인 74 전차



스트리츠방인 74 전차의 제원 



사용년도 - 1958년~1984년

생산댓수- 225대

파생형 모델- 74H 형, 74V형 

중량- 22.5톤(24.8 short tons; 22.1 long tons)

길이-6.08m

포신 포함 길이- 7.93m

폭-2.43m

높이-3m

인원-4명

(전차장,포수,장탄수,운전수)

장갑 두께 - 최대-80mm 최소 15mm

주무장 - 75mm 대전차포

부무장 -8mm 기관총 2정 

엔진- 127킬로와트 170마력 

가솔린 2×Scania-Vabis 607

톤당 마력- 13.08hp/tonne

현가장치- 토션바 빔 서프펜션

주행거리- 200km

최고시속- 45km



1958년에 제작되었던 스웨덴 육군의 스트리츠방인 74 전차 제작에  영향을 주었던 

전차는 제 2차 세계대전 당시스웨덴제 보포스 40mm 대공포를 장착했던 

 헝가리 육군의 Nimrod 40M 대공 전차가 그 기원으로 작용했다.

스웨덴의 Landsverk 회사는 헝가리 육군의 Nimroad 40M 전차를 수입하여 

자기 회사의 이름을 딴 16톤(16,257 kg) 가량의 자국산 Lago 전차를 제작하게 된다.

이 전차가 스웨덴 M/40전차와 M/42 전차의 시제형 전차였다.

그리고 2차 세계대전이 지난후 동서냉전기였던 1958년 스웨덴은 

M/42 전차의 차체를 바탕으로 신형전차 스트리츠방인 74 전차(Stridsvagn 74 Tank)를 제작하게 된다.

결국 그러한 형태는 여느 국가의 신형 전차 개발의 역사와 마찬가지의 형태를 보여주는 사례였다.

즉 우방국및 적성국의 신형 전차들의 새로운 기술적 요건의 벤치 마킹시

각 부분별 메카니즘의 그 기술적 수준이 그다지 높지 않은 형태일지라도 

그것은 상대국가의 전차 개발에는 귀중한 밑거름으로 작용하여 

나중에는 매우 소중한 국가의 기술적 자산이 되는것이다.

또한 신흥 국가들의 자국산 무기 개발에 있어서 이곳 저곳에서 

다른 국가 신형 전차의 장,단점적 기술을 배우고 그것을 익힌뒤 

자국의 신형 전차 개발 토대의 신기술로 활용되듯이 

 2차 세계대전 당시 스웨덴이 헝가리로 부터 Nimroad 40M 전차를 입수한 것은 

자국 전차 개발에 있어서 매우 성공적인 형태로 작용했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헝가리 육군의 Nimroad 40M 대공전차 - 1944년 




헝가리 육군의 Nimroad 40M 대공전차를 토대로 제작되었던 스웨덴의 스트리츠방인 M/42  전차 - 2012년




스웨덴의 스트리츠방인 M/42  전차의 차체를 토대로 

75mm 대전차포를 장착시켜  제작되었던 스웨덴의 스트리츠방인 74  전차

- Möllerödsdagen 2010 리인 액터 게임 








photo from : www.alternativefinland.com

         www.snipview.com

www.sphf.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