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 병기

MBT-70 전차의 152mm 시렐러 미사일 발사 - MBT-70 Tank 152mm Shillelagh Anti Tank Missile firing

슈트름게슈쯔 2016. 1. 16. 12:49










 MBT-70 전차의 하이드로뉴매틱 서스펜션(hydropneumatic suspension)현가장치





차체의 하이드로뉴매틱 서스펜션(hydropneumatic suspension)현가장치를 조절하여 

저지대에서 장애물을 넘어 고지대로 이동하는 테스트를 하는 

서독 라인메탈사에서 제작한 Kpz-70 (MBT-70) 시제형 전차






동서냉전기 미국과 서독이 합작하여 제작했던 실험용 전차 MBT-70 



동서냉전기였던 1963년 공산화된 동구권 국가들을 규합시켜 바르샤바 조약기구(WTO)를 

만들어 그들 국가에게 신형전차를 공급하여 공산군대를 강화시키는 

공산제국 소련의 신형 전차에 맞서기 위해  미국과 서독은 

서로 협력하여  MBT-70 이라고 명명한 차세대 신형 주력 전차를 개발하게 된다. 

미국은 이 신형전차의 이름을  1970년대의 전장을 지배할 

주력 전차라는 의미로 MBT-70 전차라고 명명했다.

하지만 독일은 이 실험용 신형 전차의 이름을 kpz-70이라고 명명했다.

미국과 서독 합작의 차세대 신형전차  MBT-70 전차의 개발은 

처음에는 의욕적으로 진행되었다가 나중에는 결국 흐지부지화 되어 바린다.

그것은 처음부터 미국과 서독이 서로의 전차 제작 기술을 공유의 형태로 

원하지 않앗던 명목상의 신형 전차  합작 개발이었기 때문이었다.

미국은 서독과 합작전차 개발에서 독일의 전차 제작 기술을 !00% 빼먹으려고 했지만 

독일은 그러한 미국의 간특한 술수를 미리 알아차리고 핵심 기술을 

실험용 전차에 100% 제공하지 않았다.

또한 미국과 서독의 합작전차 개발에는  비용이 너무나 많이 요구되었다.

그리고 그 실험용 전차는 미국과 서독 양국에서 개발 제작후 문자 그대로 

실험용 무기로 끝나버리든지 아니면 제식 무기로 채택이 되지 않을지도 모르는 바였다.

그래서 실험용 전차 개발에 대한 비용은 이것 보완하고 저것 보완하고 

다시 뜯어 고치고 등등을 반복시키는 과정에서 그야말로  

어마어마한 비용이 들어가는 그야말로 밑빠진 독에 물붓기 격이었기 때문이었다.

그럴바에야 차라리 그러한 비용으로는 자국산의 첨단 무기를 개발하는 것이 나았다.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그제까지 미국 육군은 전차 차체의 형태가

소련군 전차보다 높고 어찌보면 전차의 외형이 약간 뚱뚱한 형태로 보이는 

M48 전차및 M60 전차등을 제작하여 일선에 배치시켰다.

하지만 서독과 합작제작을 제의하여 제작된 MBT-70 신형 합작 전차의 실험 이후 

서독측에서 제공한 전차 제작의 메카니즘 형태를 몇수 배워 가는 대단한 이득을 얻게 된다.






미국 켄터키주 포트-녹스 전차 시험장에서 테스트를 하는 미군의 XM-1 시제형 전차 - 1979년 12월 1일  



미국은 서독과 신형 합작 전차 개발 계획이 무산된 이후 

MBT-70 전차  차체의 기본으로 제작한 신형전차인 미국제 XM-1 전차를 제작하게 된다.

 서독은 미국에게 합작 신형전차 개발에 따른 미국의 기술을 배울 것은 없었다.

오히려 서독은 미국 육군의 미래에 탄생될 신형 미군 M1 전차의 

기본적 제작 청사진을 제시해준 꼴이 되었다.

결과적으로 미국측은 서독측과 서로 협력하여  MBT-70 전차라는 

어용전차를 만든후 서독측의 신형 전차 아이템을 가로챈 것이었다.

서독은 이후 미국과 전차 제작의 기술협력도 할 필요가 없이 

레오파드-2 형의 세계 최강급 전차를 개발한다.






 MBT-70의 하이드로뉴매틱 서스펜션(hydropneumatic suspension)현가장치를 체택한 

일본 육상 자위대의 74식 전차 



극동 아시아의 일본 육상 자위대 또한 1960년대 중반기부터 

미국과 서독의 MBT-70 신형 전차 개발 계획에 비상한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일본 또한 1964년 부터 차세대  신형 전차 개발을 진행하게 되는데 

그들은 종전에 2차 세계대전 말기의 미국 육군 M24 채피 전차를 벤치 마킹하여 

1961년에 제작 생산했던바  이제는 미국 전차 카피 스타일의 

일본 육상 자위대의 61식 전차의 설계에서 벗어나게 된다. 

일본은 비로소 미국식 전차 카피를 버리고 

신형 전차 설계 벤치 마킹을 공산주의 국가의 전차이지만 

당시 소련의 주력 전차였던 T-62 전차의 납작한 반구형 포탑과 

낮은 차체를 그대로 벤치 마킹하게 된다.

 그리고  미국과 서독의 MBT-70 실험용 신형 전차의 

비압축성의 유압유와 압축성의 공기압을 같이 이용하는 장치인 

액체(하이드로)와 기체(뉴매틱)를 사용한 서스펜션으로 

하이드로뉴매틱 서스펜션(hydropneumatic suspension)현가장치를 채택하여 차체를 낮추고 

차체 뒷부분의 구조를 단순화시킨 수직 장갑 구조로 만들었다.

그리고  MBT-70 실험용 신형 전차의 전차의 하이드로뉴매틱 서스펜션을 

사용하기 위해 차체 중앙에서 캐터필러를 받혀주는 종륜을 없앤 

파격적인 소련전차 스타일로서 동륜과 후륜및 보기륜으로만 제작된

74식 전차로 알려진 신형전차를 개발하여 제작 생산 이듬해인 

1975년 부터 일본 육상 자위대에 배치를 시킨다.






HEAT 탄 탄두 탑재 시렐러 대전차 미사일 



생산년도- 1964~1971

길이- 1.100m

지름-6인치(150mm)

엔진 - 미국 아모코 화학 허큘리즈(Amoco Chemicals Hercules)의

 고체 연료 로켓

발사 가이드 시스템- Infra-red signal link

발사속도 - 320m / s

      유효사거리 -730m ~ 3000m

장갑관통력 - 393mm




MBT-70 시제형 전차의 HEAT탄 탄두 탑재 152mm 시렐러 대전차 미사일(MGM-51 Shillelagh) 발사 테스트 








photo from : beyondthesprues.com

aw.my.com

ifunny.co

                      ddmurasame.deviantart.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