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48 패튼 전차 씨리즈 초기형 M48A1 전차의 엔진 엑세스 그릴 - 1961년 베를린 체크 포인트 찰리
M46 패튼과 M47 패튼의 형태와 마찬가지로 후부 데크와 후부 배기 라디에이터 그릴 도어가
장착되지 않았던 시절의 M48 전차 씨리즈 초기형 M48A1 패튼 전차의 엔진 엑세스 그릴
M48A1 패튼 전차의 컨티넨탈 AV-1790 가솔린 엔진
동서 냉전시기 미 육군 M48A1 패튼 전차의 컨티넨탈 AVSI-1790-6 V12,공랭식 트윈 터보 가솔린 엔진은
실로 엄청난 연료를 소비하는 대단히 형편없는 엔진이었다.
그 가솔린 엔진은 내부연료 800리터로 가동시킬수 있는 주행거리가 고작 130km 내외 정도였다.
그래서 미 육군은 M48A1 패튼 전차의 열악한 연비를 향상시키기 위해
M48 전차 씨리즈 3번째 단계의 전차인 M48A2 모델에서는
기존의 카뷰레터식 가솔린에서 직분사식으로 교체하였다.
하지만 그것도 별로 효과가 없었다.
결국 신형 M60 패튼 전차가 배치된 후에 등장한 M48 씨리즈 전차의 네번째 단계 전차인
M48A3 모델부터 디젤 엔진으로 교체되게 된다.
이후 M48A3 전차는 주행거리가 463km 정도로 증대되게 된다.
M48 씨리즈 전차들의 노상 최대 주행거리 비교
M48 113 km
M48A1 113 km
M48A2 258 km
M48A3 463 km
M48A5 499 km
photo from : afvdb.50meg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