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man Tank

독일군의 코뿔소 나스호른 자주포 - German Army Nashorn Self Propelled Gun

슈트름게슈쯔 2016. 11. 24. 15:25




독일군 나스호른 자주포의 열차 수송 - 1944년 





동부전선에 투입된 독일 519중전차 대대의 나스호른 자주포 대대 - 1944년 3월 





독소전쟁 말기 동부전선에 투입된 독일군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3월 




이탈리아 전선에 투입된 독일군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4월




이탈리아 거리를 지나는 독일군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5월





나뭇가지로 88mm 포신을 위장한 독일군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빨치산 토벌 작전에 투입된 독일군의 4련장 20mm 대공포 탑재 하프 트랙 차량과 

소련제 ZSU 차량으로 제작한 나스호른 자주포와 노획한 소련제 T-26 경전차 - 1944년 5월 


 



2차 세계대전 말기 이탈리아 전선에 투입되기 위해 알프스 산맥의 산복 도로를 지나가는 독일군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이탈리아 전선에서 88mm포 차체 장착 작업을 벌이는 독일 525 중전차 대대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88mm 포탄을 장탄시키는 나스호른 자주포의 포수 





독일군 나스호른 자주포의 하천 도강 





2차 세계대전 말기 이탈리아 폰테코르보에서 캐나다 웨스터민스터 제 5 기갑여단 소속 병사의 

영국제 PIAT 유탄 발사기에 명중되어 정지된 독일군의 88mm 포 장비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5월 26일 




이탈리아 폰테코르보 마을에서 독일군 나스호른 자주포에 탄  

캐나다 웨스터민스터 제 5 기갑여단 소속 PIAT 유탄 발사기 척탄병 - 1944년 




이탈리아 코리 근처에서 대파된 독일군의 88mm 포 장비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2차 세계대전 말기 독일군의 이탈리아 연합군 저지 방어선인 고틱 라인 부근에서 

영국군이 노획한 독일 525 중전차 대대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8월 19일 





우크라이나 농가에 위장한 독일군의 나스호른 자주포 - 1944년 




88mm포 포신에 적 전차 11대를 격파시킨 킬링 마크가 그려져 있는 독일군의 나스호른 자주포



독일군의 나스호른(Sd. Kfz. 164 Nashorn) 제2차 세계대전 중반에 등장한 나치 독일의 대전차 자주포였다.

판터와 티거를 비롯한 독일군의 2차 세계대전 중,후기 전차들이 맹숭의 이름을 붙였듯이 

나스호른 역시 맹수의 이름을 따왔는데, 나스호른은 독일어로 코뿔소를 의미한다.

나스호른은 3호 전차의 구동정치와 조향장치, 4호 전차의 차대 및 엔진, 서스펜션을 섞어서 

개발한 차대 위에 천장이 개방된 오픈탑형 전투실을 싣고, 티거 2와 야크트판터의

 주포로 유명한 8,8cm PaK 43/L71 대전차포를 탑재한 병기이다. 

대전 말기까지 그 위력으로 격파 못하는 기갑차량이 없다시피 했던 71구경장 88mm 대전차포를 장착시킨 만큼, 

공격력은 확실해서 동부전선에서 소련군의 기갑부대 상대로 상당히 활약했다. 

  독일의 뛰어난 화포 기술과 광학기술이 조합되어 독일산 주포가 다 그렇듯이 

장거리의 유효사정거리와 정확도를 지녀서 이론상으로는 2km 거리에서나 

상대 가능한 적의 병기인 IS-2를 2km 거리에서도 약점을 노려 쏘아 격파시켰다.

 이는 명중률과 더불어 88/71 주포의 우수한 관통력 덕분에 있을 수 있던 것인데, 

동형 포를 탑재한 티거 2 중전차는 소련군이 노획한 장비를 써서 벌인 

화력시험에서 제한된 조건 내에서지만 같은 티거 2의 포탑조차 

앞뒤(전면 185mm+후면 80mm+전차장, 포수, 장전수의 고기장갑=265mm)로 관통할 수 있었다.

반면 나스호른 전투실의 최대 장갑이 10mm밖에 안되어서 그야말로 방어력이 매우 빈약한 결점이 있었다. 

차체는 3/4호 전차의 것을 유용하였기에 30mm급과 장갑80mm(4호 전차의 장갑)및 

50mm(3호 전차의 장갑)=30mm을 유지할 수 있었지만, 

정작 포가 탑재된 전투실의 장갑은 10mm에 불과했다.

그것은 소총에도 격파될 수 있을 정도로 방어력이 형편없다는 사실은 심각한 문제가 되었다. 

나스호른의 장점은 88/71의 우월한 사거리와 명중률, 관통력을 이용하여 

멀리서 적을 저지하거나 아군에게 화력을 지원하는 것이었다.

장갑이 매우 얇은 단점을 지닌 나스호른의 기동성은 차체와 화력 수준에 비해서는 상당히 훌륭했다.

그리고 너무나 긴 사정거리와 높은 정밀도 탓에 나스호른에게 공격받는 소련 전차대는 

좀처럼 나스호른의 정확한 위치를 알지 못한 채 큰 피해를 겪었다.

설사 나스호른의 위치를 확인하더라도 전차포의 중장거리 명중률이 낮은 

소련 전차로는 어찌할 방도가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었다.  

소련 측이 수적 격차를 바탕으로 희생을 무릅쓰고 육박해 들어간다 해도

 소련 전차들의 유효사정에 들어가기 전까지 꾸준히 저격을 반복해서

 격파하다가 마지막 단계에선 다른 엄호부대의 지원을 받으며 

상당히 우수한 기동성을 활용해 이탈해 버리면 그만이기 때문이었다. 

소련군은 결국 끈질기게 추격해서 나스호른을 격파하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나스호른 하나를 잡는 다고 진형을 흐트리고 

적 진형 한가운데로 파고든 형세에따라 측면이 노출된채 

역공을 받아 오히려 대파되는 경우가 발생했다.

  그래서 나스호른은 2년 넘는 생산기간 동안 400대를 겨우 넘는 소량만이 생산됐음에도

 전쟁이 끝날 때까지 전 전선에 투입되어 활용되었다. 





나스호른(Sd.Kfz.164 Nashorn) 자주포의 제원 



Combat weight — 24 tons;
Crew — 5 people (commander, radioman, loader, gunner, driver-mechanic);
Overall dimensions:
— full length — 8440 mm;
— length, excluding the trunk — 6200 mm;
— width — 2950 mm;
— height — 2,940 mm;
— strip height of fire — 2360 mm;
— base track — 2520 mm;
-length of the surface of the track — 3520 mm;
— clearance — 400 mm;
Specific pressure on the pound — 0.85 kg/cm2;
Progress in store:
— the lane — 130 km;
— on the highway — 260 km;
Speed:
— overall — 40 km / h;
— Cruising on the highway — 25 km / h;
— the lane — from 15 to 28 km / h;
Overcoming obstacles:
— slope — 30 degrees;
— trench width — 2.2 m;
— wall height — 0.6 m;
— fording depth — 1 m;
The engine — "Maybach" ("Maybach") HL120TRM, output at 2.6 thousand revolutions per minute 265 hp;
The supplies of fuel — 600 l;
Box (of early / other):
— forward speeds — 10/6;
— back — 1/1;
Management — differentials;
Chassis (on one side):
— Located in front of the drive wheels;
— 8 doubles rubber rollers assembled in four carts diameter of 470 mm;
Suspension of rollers — leaf springs;
Shoe width — 400 mm;
Number of trucks — 104 in the caterpillar;
Communication:
— for linear machines radio Fu.Spg.Ger. "F" or FuG5;
— ACS commander for batteries — FuG5 and FuG8;
— intercom system;
Reservation:
— gun shield — 10 mm (May 1943 — 15 mm);
— head-chopping — 15 mm;
— chopping board — 10 mm;
-6opta case — 20 mm;
— head-case — 30 mm;
— roof of the case — 10 mm;
— feed the body — 20 mm;
— bottom of the case — 15 mm;
Armament:
— 88-millimeter cannon Rak43 / 1 (L/71); 
MG-34 machine gun 7.92 mm;
two submachine gun MP-40 caliber 9 mm;

Ammunition:
— shots — 40 piece.
— rounds of 7.92 mm — 600 pcs.;
— rounds of 9 mm — 384 p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