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Tank

한국전쟁에서만 사용되었던 미군 M46 패튼 전차-U.S military M46 Patton Tanks used only in the Korean War

슈트름게슈쯔 2017. 5. 22. 02:16




한국 6.25 전쟁 당시 북한 공산군대를 지원하기 위해 압록강을 넘어와 한반도를 침략한 

중국 공산군대와 전투를 벌이기 위해 함경남도 개마고원 장진호지역으로

 이동하는 미 제 1 해병사단 병사들과 M26 퍼싱 전차 - 1950년 11월 27일






한국 6.25 전쟁시 중부전선에 투입된 미군의 M46 패튼 전차 - 1952년 철원





한국 6.25 전쟁 당시 중부전선의 고지로 이동하여 포진된 미군의 M46 패튼 전차





한국 6.25 전쟁 당시 중부전선의  미군 M46 패튼 전차 - 1951년 



 미 육군의 M46 패튼 전차는 M26 퍼싱전차와 M4 셔먼전차를 

대체하기 위해 제작되었던 중(中)전차였다. 

M46 패튼 전차는 1949년부터 1950년대 중반까지의 동서 냉전기 초기 

미 육군의 주요 육상 전력으로 사용된 중형 전차중의 하나였다. 

이 전차는 동서 냉전기 미국의 동맹국이었던 벨기에에만 수출이 되었는데 널리 사용되지는 않았고 

이후 미국에서 제작되어 도입시킬 M47 패튼 전차의 수입 운용을 위해 

벨기에 육군 전차승무원들을 훈련시키기 위해 소수만이 운용되었다.


M46 전차는  제 2차 세계대전 중 미 제 3군의 지휘관이었던 

조지 S. 패튼(George S. Patton Jr.) 장군의 이름을 따서 명명된 최초의 전차였으며

조지 S. 패튼은 미 육군에 탱크부대를 전투에 투입시키기를 

제창한 미 육군 초기 탱크부대 운용 지지자중의 한명이었다.


제 2차 세계대전 후 대부분의 미 육군 기갑 부대에서는

 M4 셔먼 전차와 M26 퍼싱 전차가 섞인 형태로 편성되어 있었다.

처음에 대형 전차로 설계가 되었던 M26 퍼싱 전차는 전후 전차로 재분류 되었다. 

M26 퍼싱 전차는 화력과 방어력 측면에서는 M4 셔먼전차보다는 월등히 개선된 전차였다.

하지만 M26 퍼싱 전차의 차체 내부에는 매우 가벼운 M4A3전차와 동일한 엔진을 사용하였고 

변속기가 신뢰할수 없는 성능으로 인해 기동시 불만족스러운 중(中)전차로 여겨졌다.


그에 따른 M26 퍼싱전차의 개조 작업으로 1948년 1월에 컨티넨탈(Continental AV1790-3) 엔진및

 알리슨(Allison CD-850-1) 교차 구동 변속기로 파워팩을 교체하기 시작했다. 

엔진과 변속기를 개조시킨 M26 퍼싱전차 모델은 초기에 M26E2라고 불렀지만 

이 전차에 대해 개조시켜야 될 사항은 계속 누적되어 드러났다. 

결국 미 육군 병기국은 이 전차에 대한 고유명이 필요하다고 결정했다. 

1949 년 11월에 재 개조작업이 시작되었을 때 업그레이드 된 M26 퍼싱전차는 

새로운 제연기가 장착된 주포와 파워팩으로 교체되었고 새로운 병기명인 M46으로 지정 받았다. 

그리고 도합 1,160 대의 M26 퍼싱전차들이 M46 전차로 재개조되었다.

 M46 전차는 표준형으로 800대와 M46A1형 360대가 개조되었다.


미군 M46 패튼 전차가 전투에 투입되어 사용되었던 유일한 전쟁은 한국전쟁 중이었다. 

1950년 8월 8일 미 제 6 전차 대대에 속한 최초의 M46 패튼 전차가 

미국 본토에서 태평양을 건너 한국에 상륙했다. 

한국 6.25 전쟁시 미군의 M46 패튼 전차는 중량이 비교적 가벼운 

북한 공산군의 소련제 T-34/85 전차보다 상대적으로 성능이 월등히 우수했다. 

M46 패튼 전차 200대는 1950년 말기에 한국으로 수송되어

 당시 미군이 한국전쟁에 투입시킨 총 전차 댓수의 약 15 %를 차지했다.

한국전쟁중 1950년 동안 미국에서 건너와 한국에 선적된

전차들의 종류와 댓수는 M4A3 셔먼 (M4A3E8 변종 포함),전차는 679대와

그리고 M26 퍼싱전차는 309대와 M24 채피 경전차는 138대를 포함하여 모두 1,326 대였다.

이후 한국전쟁 발발 이듬해였던 1951년에 미군은 미국 본토에서 한반도로 수송시킬

M46 패튼전차와 개량형 모델 M46A1 패튼 전차의 후속 선적으로 

본토에 남아 있던 M26 퍼싱 전차의 선적을 모두 철회되도록 하였고

 대부분의 M4A3E8 셔먼 전차 부대도 재정비되었다.




M46 패튼 전차의 제원 



분류- 중전차(Midium Tank)

생산국가- 미국

사용기간 - 1949~1957년 

사용된 전쟁- 한국전쟁

생산공장 - 디트로이트 아스날 탱크 생산공장 

생산댓수- 800대 & M46A1 -360대

파생형 - M46A1

중량-48.5톤

길이-8.48m

폭-3.51m

높이-3.18m

인원 -5 

지휘관,포수,부포수(loader: 장전수장탄수),조종수(Driver),부조종수

장갑 두께- 최고 102mm

무장- 90mm M3A1 대전차포

포탄 적재수-70발

부무장- 12.7mm 50구경 M2 중기관총 1정 

M1919A4 30구경 7.62mm 경기관총  2정 

엔진 -컨티넨탈 AV-1790-5A 12기통 공랭식 트윈 터보 가솔린 엔진

810마력 604킬로와트

톤당 마력- 18.4 - 13.7킬로와트/tonne

변속기- 제네랄 모터스 CD-850-3 또는 4 전진 2단 후진 1단 

현가장치- 토션바 서스펜션 

지상고 - 478mm

연료 적재량 - 878리터 또는 미국식 232갤런 

주행거리- 130km

최고시속- 48km/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