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itish Air Force

냉전기 영국 공군의 요격기 잉글리시 일렉트릭 라이트닝 - Cold War RAF Interceptor English Electric Lightning

슈트름게슈쯔 2018. 7. 19. 12:13








동서 냉전기 영국 공군의 요격기 잉글리시 일렉트릭 라이트닝




잉글리시 일렉트릭 라이트닝은 냉전 시기였던 1959년 12월에 

영국 공군에 도입된 초음속 오격기였다. 

이 요격기는 영국 전기 회사에 의해 설계, 개발 및 제조되었으며, 

이후 잉글리시 일렉트릭 라이트닝은 새로 형성된 British Aircraft Corporation에 흡수되었다. 

그런 다음 BAC Lightning으로 판매되었다. 

당시 라이트닝 요격기는 영국 공군의 유일한 마하 2 속도의 전투기였다. 

라이트닝 요격기는 모두 337대가 생산되었고 

영국 왕립 공군 (RAF)과 사우디 공군 (RSAF)및 쿠웨이트 공군에서 사용되었다. 

라이트닝은 2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영국 공군의 주요 요격기였지만 

시대적으로 다른 항공기를 공격할 필요는 전혀 없었다.



라이트닝 요격기는 동체의 엇갈린 스택 설치로 

2 대의 Rolls-Royce Avon 터보 제트 엔진에 의해 구동되었다. 

영국 공군의 라이트닝 요격기는 소련 투폴 레프 (Tupolev Tu-22)가 등장한 것과 같은때 

 미래의 핵 무장 초음속 소련 폭격기에 의한 공격으로부터 

V 폭격기 비행장을 방어하기 위한 요격기로 처음 설계되고 개발되었다.

다른 한편으로는 소련 Tupolev Tu-16 및 Tupolev Tu-95와 같은 폭격기의 요격에

라이트닝은 고도 상승시 탁월한 속도를 보였다. 

조종사는 그것을 라이트닝 요격기의 급상승 능력에 있다고 설명했다.

 이 성능과 초기에 제한된 연료 공급은 라이트닝 요격기를 "연료 임계"항공기로 만들었는데, 

그것은 해당 임무가 제한된 범위로 높은 수준에서 이루어지기 때문이었다. 

이후 개발된 라이트닝 요격기는 항공 정찰 및 지상 공격 능력과 함께 더 넓은 범위와 속도를 제공했다.


라이트닝 요격기는1980 년대 후반에 퇴역되었고 남아있는 항공기들은 박물관에 전시가 되었다.

그러나 2009년까지 남아프리카 케이프 타운의 썬더 시티에서 

3 대의 라이트닝 요격기들은 비행을 계속하였다. 

2008년 9월 영국 기계 공학 연구소(Institution of Mechanical Engineers)는

 영국 랭커셔 월톤비행장에 있는 1999년에 설립된 영국의 국방, 정보 보안, 

항공 우주 관련 기업(BAE Systems)현장의 기념식에서

라이트닝 요격기에게 해리티지 공학 기술상을 수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