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그로 [ Bouguereau, William-Adolphe , 1825.11.30.~1905.8.19 ]
1825년 라 로셸(La Rochelle)에서 출생했다. 1843년부터 1850년까지 에콜 데 보자르에서 공부했으며 피코(Picot)의 문하에서 작업했다. 50년 동안 매년 파리 살롱전에 작품을 꾸준히 출품했다. 인상주의 화가의 작품은 완성하지 않은 스케치에 불과한 것이라고 하여 살롱에 전시되는 것에 반대 입장을 표했다. 20세기 후반에 들어와 그의 작품은 새로운 조명을 받으며, 1984년 파리와 몬트리올 등지에서 주요 회고전이 열리기도 했다.
19세기 후반에 활동했던 대부분의 작가와 마찬가지로, 그도 형식과 기법면에서 매우 엄격하고 신중했으며 고전주의적인 조각과 회화를 깊이 있게 탐구했다. 또한 자신이 다루고자 하는 주제를 완전하게 익힌 다음에야 작업에 착수했다.
주요 작품으로는 《성 세실리아》(순교자의 승리, 1855), 《필로메나와 프록네》(1861), 《바커스의 청년시대》(1885), 《산의 님프들》(1902) 등이 있다.
에콜 데 보자르
국립고등미술학교의 약칭이다. 1671년 루이 14세의 대신이었던 장 밥티스트 콜베르(Jean-Baptiste Colbert)에 의해 처음에는 왕립건축학교로 파리에 설립되었다가, 1793년 왕립 회화조각 학교와 합병되었다. 이 학교에서는 시험을 통해 선발된 학생들에게 소묘·회화·조각·건축·판화 등을 교육하는데, 1968년 이래 건축 과목은 폐지되었다. 보자르(Beaux-Arts)의 건축설계는 특히 많은 영향을 미쳤다.
해마다 각종 콩쿠르를 개최하여 상을 수여하는데, 19세기에는 예술가에게 로마 유학의 기회가 주어졌던 로마대상으로 특히 유명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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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세기 아카데미즘의 상징인 부그로는, 인상파 화가들의 그림은 밑그림에 불과하다며 전시 자체를 거부했다고 한다. 야수파의 마티스도 한때 부그로의 지도를 받다가 그의 아카데미즘에 질려 독립했다.
그러나, 아카데미즘 타도를 외치며 투쟁했던 화가들이 바로 19세기와 20세기 초반의 미술사를 장식하게 되면서, 부그로는 비록 생전에는 화려한 경력을 자랑했지만, 사후에는 변방의 시시한 화가로 치부당하게 되고 말았다.
고흐의 경우와 비교해 보면 극과 극이라 하겠다. 고흐는 생전에 단 한 점의 그림만을 팔 수 있었고 개인전 한번 열지 못한 반면, 부그로는 생존당시에는 화가로서 큰 명성을 누리며 무려 50회 이상이나 파리 살롱전에 당선되었다. 그렇지만 20세기와서 그들의 관계는 완전 역전되어 고흐가 최고의 인기를 누린 데 반해, 부그로는 빠르게 잊혀져 갔다. 80년대 초반에 미술사를 전공한 한 사람은, 부그로의 이름을 들어 본 적도 없다고 말했다.
그러나 그 이후 부그로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지면서, 그의 위상도 다시 높아지고 있다. 부그로의 저 엄격한 기법과 탄탄한 숙련성, 그리고 다루는 주제에 대한 완벽한 검증의식에 비추어 볼 때, 이는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살바도르 달리는 부그로가 자신보다 그림을 천 배나 더 잘 그린다고 말했다. 마이클 잭슨이 부그로의 그림을 두 점 구입하고는 아직 돈을 지불하지 못해 손해배상청구소송을 당한 일도 있다.
이제 부그로의 그림들을 보시죠. ^^
비너스의 탄생
새침한 얼굴로 자신의 미를 과시하는 아프로디테(비너스)네요. 한쪽 무릎을 구부린 콘트라포스토 자세는 다른 그림들과 비슷하지만, 허리의 꺾인 각도와, 가슴과 음부를 가리지 않고 한껏 드러내며 머리칼을 휘젓고 있는 것은 독특하군요.
푸토들이 떼를 지어 붕붕 날고, 바다의 님프들은 약간은 질투 어린 눈으로 쳐다보고 있는 듯.
putto(pl. putti) 푸토 : 르네상스 기의 장식적인 조각으로 발가벗은 어린이의 상. 대개 비너스와 날개 달린 소년 하나만 있을 때는 큐피드라고 보지만, 이렇게 떼로 나올 때는 그냥 푸토라고 하더군요.
'아프로디테'는 거품을 뜻하는 '아프로스 aphros'에서 나온 이름이다 .크로노스가 아버지 우라노스의 거세한 남근을 멀리 던져 버리자, 그것은 넓은 대양의 해면 위를 둥둥 떠내려 가면서 거품을 일으키고, 그 거품과 남근으로부터 아프로디테가 태어났는데, 그곳은 바로 그리스의 키테라Cythera라는 섬(와토의 걸작 "키테라 섬으로의 순례"의 바로 그 섬) 주변이었다. 그 곳으로부터 서풍에 실려 키프로스 섬으로 떠내려간 그녀는, 그 곳에서 4계절의 여신 호라이들의 영접을 받고, 궁극적으로는 신들이 모여 있는 올림푸스 산으로 올라 가게 되었다.
보티첼리산드로 보티첼리(1444∼1510)의 비너스의 탄생
사랑과 미의 여신인 비너스는 푸른 바다 거품으로부터 태어나 진주 조개를 타고 바다 위에 서 있다. 그림 왼쪽에는 서풍의 신 제피로스와 그의 연인 클로리스가 있는데, 제피로스는 비너스를 향해 바람을 일으켜(볼이 빵빵하죠) 그녀를 해안으로 이끌고 있다. 비너스의 오른쪽에 펼쳐진 키프로스 섬의 해안에서는 계절의 여신 호라이가 겉옷을 들고 비너스를 맞이하고 있다.
보티첼리는, 꿈 속에 잠겨 있다가 방금 깨어난 듯한 표정과 나체를 감추려는 은근한 모습 (베누스 푸디카, 즉 정숙한 비너스의 전형적인 자세) 등으로, 신비로운 미의 여신을 효과적으로 표현해 내고 있다. 수줍어하고 있는 비너스의 신체는 10등신(ㅡ.,ㅡ)이며, 모델은 당시 피렌체에서 최고의 미인으로 꼽던 시모네타(폐병 환자로 요절함)로 전해지고 있다.
알렉산드르 카바넬 - 비너스의 탄생, 1863
마네의 올랭피아가 살롱전에서 낙선하고 큰 비난을 받고 있을 때, 살롱전에 입상, 큰 호평을 받고 나폴레옹 3세가 친히 구입해 간 작품. 이게 더 야하지 않나요?
부그로의 그림과 같이, 푸토들(푸티)이 떼로 날면서 소라 고둥을 불고 비너스의 탄생을 축하하고 있습니다. 누워 있는 비너스는 드물죠.
부셰 - 비너스의 탄생
비너스 조각들도 함께 감상을..
카노바
카피톨리노(전형적인 베누스 푸디카지요? 콘트라포스토의 자세도. )
기원전 100년 정도로 추정. 비너스가 목욕하고 있는 것을 훔쳐 보려고 한 판을 비너스가 신발짝으로 때리려고 하고 있네요.. ^^
다음 그림은 <프시케의 납치>입니다. 워터하우스 프시케 편에서 보신 그림이죠?
프시케와 에로스(큐피드) 그림 한 점 더
이들의 첫만남은 훨씬 예전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듯한 그림도 있네요. <첫키스>
나비 날개를 달고 있는 어린 프시케에게 키스하고 있는, 어린 큐피드
Sandys의 모건 르 페이
아서왕의 누이동생 '모건 르 페이'가 왕에게 마주(魔酒)를 주어, 왕비와 기사 랜슬롯의 불륜?을 알 수 있는 힘을 준다. 멀린에게 마법을 배웠다.
Sandys, 사랑의 그림자
William Morris - 퀸 귀네비어
Evelyn De Morgan, 플로라
John Reinhard Weguelin - Lesbia
Emily Marie Osborn - Golden Daydream
Frank Cadogan Cowper - La Belle Dame Sans Merci
존 키츠의 "잔인한 미녀"를 바탕으로 했죠.
오 무슨 번민이 있는가요, 갑옷 입은 기사여,
홀로 창백한 모습으로 헤매고 있으니?
사초는 호숫가에서 시들고
새들도 노래하지 않는데.
오 무슨 번민이 있는가요, 갑옷 입은 기사여,
그토록 여위고, 그토록 슬픔에 잠겼으니?
다람쥐의 창고는 가득차고
추수도 끝났는데.
나는 봅니다, 그대 이마 위에서
고뇌와 열병의 이슬로 젖은 백합꽃을.
그리고 그대의 뺨에 희미해지는 장미
역시 빨리 시드는 것도.
나는 초원에서 한 아가씨를 만났소,
아름다음으로 충만한 - 요정의 딸을.
그녀의 머리칼은 길고, 그녀의 발은 가볍고
그녀의 눈은 야성적이었소.
나는 그녀의 머리에 꽃다발을 만들어 주었소,
그리고 팔찌와 향기로운 허리띠도,
그녀는 마치 사랑하듯 나를 바라보며
달콤한 신음소리를 내었소.
나는 그녀를 천천히 걷는 내 말에 태웠고
온종일 다른 것은 보질 못했소,
비스듬히 그녀가 몸을 기울여
요정의 노래를 불렀기 때문에.
그녀는 나에게 달콤한 풀뿌리와
야생꿀과 감로를 찾아주며
틀림없이 묘한 언어로 말했소 -
‘나는 당신을 진정으로 사랑해요.’
그녀는 나를 요정 동굴로 데리고 가서
거기서 눈물흘리며 비탄에 가득찬 한숨을 쉬었소.
거기서 나는 그녀의 야성적인 눈을 감겨줬소,
네 번의 입맞춤으로.
거기서 그녀는 나를 어르듯 잠재웠고,
거기서 나는 꿈을 꾸었소 - 아! 슬프게도!
내가 꾼 마지막 꿈을
이 싸늘한 산허리에서
나는 보았소 창백한 왕들과 왕자들을,
창백한 용사들도, 그들은 모두 죽음처럼 창백했소.
그들은 부르짖었소 – ‘무자비한 미녀가
그대를 노예로 삼았구나!’
나는 보았소 어스름 속에서 섬뜩한 경고를 하는
그들의 굶주린 입술이 크게 벌어진 것을,
그리고 나는 잠에서 깨어 내가 여기
이 싸늘한 산허리에 있음을 알았소.
이것이 내가 홀로 창백한 모습으로 헤매며
여기 머무는 이유라오.
비록 사초는 호숫가에서 시들고
새들도 노래하지 않지만.
Pierre-Auguste Cot, 폭풍우
Arthur Hughes - Ophelia and She Will Not Come Again
Dante Gabriel Rossetti - Beata Beatrix
Night
Bertuccio's Bride
Night with her Train of Stars and her Great Gift of Sleep
알마 타데마 그림같죠? 그러나 Godword라는 화가의 작품입니다.
The Betrothed (약혼자, 약혼한 사람 등 = The Engaged)
Herbert Draper의 그림 석 점 보시죠 (세이렌 편에, 오디세우스와 세이레네스, 켈피 그림이 있습니다.)
이카루스를 위한 탄식
Sea Melodies
Water Baby
이 그림은 Boutibonne의 세이레네스 입니다.
다음은 Frederic Leighton 경의 그림들입니다.
The Painter's Honeymoon
Eucharis (A Girl with a Basket of Fruit)
Clytie
클뤼티에는 태양의 신 아폴로를 너무나 사랑한 나머지 해바라기가 되어 버린 님프랍니다.
이제 Sir Edward Burne-Jones의 그림들을 보시죠.
판과 프시케 - 큐피드(에로스)가 프시케의 불신에 화를 내고 떠난 뒤, 슬퍼하고 있는 프시케를 달래주는 목양신 판.
Cupid and Psyche 큐피드와 프시케
제목을 잊었는데, 저는 이 그림을 볼 때 마다 테스의 끝부분이 떠오르더군요.
잠자는 공주
Phyllis and Demophoon (아래 그림은 이 작품의 변주라 할 수 있습니다)
The Tree of Forgiveness
트로이의 목마 속에 들어가 트로이를 멸망시키는 데 공을 세운 그리스의 용사 데모폰은, 트로이 전쟁이 끝난 뒤 아테네로 가는 길에 트라키아에 들르게 됐다.
트라키아의 필리스라는 아름다운 공주는, 데모폰을 보자 '죽음보다 깊은 사랑'에 빠졌고, 데모폰은 한달 안에 돌아오겠다고 약속하고 트라키아의 궁전을 떠났다.
하지만 약속한 시간이 지나도 데모폰이 돌아오지 않자, 자신의 사랑을 거부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필리스는 마침내 스스로 목숨을 끊는다.
이를 불쌍히 여긴 아테나 여신이 그녀를 나무로 변신시켰는데 그것이 바로 아몬드 나무이다. 필리스의 한은 죽은 후에도 사그라 들지 않았고 나무가 되었지만 결코 잎을 피우지 않았다.
뒤늦게 트라키아에 도착한 데모폰은 필리스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크게 슬퍼했다. 그리고는 아몬드 나무에 다가가 꼭 껴안고 키스를 했다. 그러자 그때서야 아몬드 나무에서 나뭇잎이 돋아나고 꽃이 피어나기 시작했다. 사랑을 확인한 필리스가 모든 것을 받아들이고 새생명의 활동을 시작한 것이다.
그림에서는 아몬드 나무를 가르고 나온 필리스가 데모폰을 꼭 끌어안고 있다. 그러나 필리스가 껴안으려 하자 달아나려는 포즈를 취하고 있는 데모폰의 자세는 웬지 어색하다.
이는 아마도, 조지아나와 결혼을 한 번 존스가, 모델 마리아 잠바코에게 사랑을 느끼고 그녀를 자신의 뮤즈로 모든 에술적 원천으로 삼게 되었지만, 불안정한 관계에 지친 마리아가 자살로 자신을 위협했던 것으로 인해
마리아를 그리스 신화속 필리스의 이미지로, 데모폰에게는 번 존스 자신의 이미지를 덧씌워 그린 그림이 아닐까 한다.
피그말리온과 조각상 4부작 중 두 점
Pygmalion and the Image- The Godhead Fires 신이 빛을 비추다
Pygmalion and the Image-The Soul Attains 영혼을 얻다
King Cophetua and the Beggar Maid
코페투아는 고대 아프리카의 한 왕국의 왕인데, 어느 날 한 거지 소녀를 우연히 본 뒤 한눈에 사랑에 빠져 그녀 앞에 무릎을 꿇고 왕비가 되어 주기를 간청했다고 합니다.
제목 모름.
에칭 판화.
운명의 바위
메두사의 목을 벤 페르세우스가 바위에 묶여있던 안드로메다와 처음으로 만나는 장면입
"부그로(부궤로) -Bouguereau, William-Adolphe , 1825.11.30.~1905.8.19
워터하우스 - 미란다 (셰익스피어, 템페스트의 여주인공)
워터하우스 -Mariana (밀레이의 그림에도 있는데, 무슨 이야기인지 모르겠음)
워터하우스, 페넬로페와 구혼자들 - 페넬로페는 헬레네의 사촌이자, 오뒤세우스의 아내죠.
워터하우스, 줄리엣 (로미오와 줄리엣의.. ^^;;)
워터하우스, 봄의 노래
워터하우스 Naiad
여기까지는 워터하우스의 그림들이고요. 밑의 몇 점은 Sir Lawrence Alma Tadema의 그림들입니다.
Sir Lawrence Alma Tadema, 기대
Welcome Footsteps
Ask me no more
Her Eyes are with Her Thoughts and They are Far away
다음은 오필리아 그림으로 유명한 Sir John Everett Millais 의 그림들입니다.
이 그림 다들 아시죠? 밀레이의 오필리아
The Black Brunswicker (이름인가?)
예전에 제가 올린 <나를 믿어요> 라는 그림 기억나시나요? 그 그림도 이 화가의 그림입니다. 느낌이 비슷하지요?
나의 첫 설교
나의 두번째 설교
밀레이가 자신의 딸을 모델로 하여 그린 두 점의 연작. 귀엽죠? ^^
Mariana 무슨 이야기가 있음직 한데, 뭔지를 모르겠네요.
Bridesmaid (신부 들러리)
판도라
잠자는 제우스 옆에서 불을 훔치는 프로메테우스 인간들에게 주고 사용하는 법을 가르치니, 인간들은 다른 동물들과는 달리 불을 두려워하지 않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그 불을 이용해서 추위도 견딜 수 있게 되었고, 여러 가지 연장과 무기를 만들 수 있게 되었다. 이렇게 되니 인간의 수가 급격히 불어나 온 지상에 가득차게 되었다.
귀스타브 모로 프로메테우스를 벌주는 것으론 분이 안 풀린 제우스는 헤파이스토스에게 명하여 아름다운 여인을 만들게 하였다. 헤파이스토스가 여신의 모습을 본 따서 아름다운 여인의 몸을 만들어내니 여러 신들이 각기 그 여인에게 선물들을 주었다. William Whitaker 판도라
로제티
프로메테우스가 벌을 받은 진짜 이유
패리쉬 <판도라>
아리아드네 테세우스는 아테네의 왕 아이게우스와 트로이젠의 왕의 딸 아이트라의 아들이다. 당시 아테네는 크레타섬의 미노스왕에게 조공을 바치고 있었는데, 이 조공은 크레타섬에 있는 미노타우로스라는 괴물의 먹이를 위해 일곱 명의 소녀와 소년을 보내는 것이었다. 작자 모름. 테세우스와 아리아드네 |
카라치 <디오니소스와 아리아드네>
작자 모름. 디오니소스와 아리아드네
티치아노 <바쿠스(디오니소스)와 아리아드네>
George Frederic Watts <아리아드네>
트리스탄과 이졸데
트리스탄은 리발렌왕의 아들이자 콘월이라는 나라의 왕 마크의 조카이다.
콘월국에 갑자기 거인 모홀트가 나타나 마크 왕에게 감히 공물을 요구하다 트리스탄에게 죽음을 당한다. 하지만 트리스탄은 독이 묻은 무기에 깊은 상처를 입고 말았다. 병세가 악화된 트리스탄은 의술이 뛰어난 이졸데 공주(아일랜드왕의 딸)에게 도움을 청하게 되었다. 트리스탄은 이졸데의 도움으로 상처를 회복하고 돌아와 마크 왕에게 이졸데를 왕비로 들이라 청하기로 마음을 먹는다.
콘월국의 대사로서 아일랜드에 파견된 트리스탄은 이졸데에게 마크 왕의 의사를 전달하였다. 이졸데는 콘월의 왕비가 된다는데 마음이 이끌려 마크의 청혼을 받아들였다. 그러나 잉글랜드로 떠나게 된 둘은, 여행 도중 열정적인 사랑에 빠졌다. 이같은 관계에도 불구하고 이졸데는 마크의 왕비가 되었다. 그 후 둘은 비밀스럽게 만났으며, 왕실에는 악의에 가득 찬 소문이 퍼지게 되었다. 하지만 마크 왕은 이런 소문을 믿으려 하지 않았다. 둘의 밀회는 오래가지 않아 발각되었고, 트리스탄은 마크 왕의 분노를 피해 브리타니로 떠났다.
잉글랜드로 돌아갈 수가 없게 된 트리스탄은 이졸데가 자신을 잊었다고 생각하여, 동명이인인 이졸데와 결혼하였다. 브리타니국의 공주 '흰 손의 이졸데'였다. 결혼 후에도 트리스탄은 이졸데를 잊지 못해 남편으로서의 의무를 다하지 않고 여행을 떠났다가 또 상처를 입는다.
병세가 악화된 트리스탄은 자신의 상처는 첫사랑의 연인만이 치료해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트리스탄은 이졸데에게 사람을 보내 자신에게 급히 와달라는 전갈을 보냈다. 그는 이졸데를 데려올 경우 배에 흰 돛을 달라고 하고, 실패할 때는 검은 돛을 달도록 지시하였다.
이졸데를 실은 배는 흰 돛을 달고 항구로 들어왔으나, 질투심에 가득한 그의 아내는 트리스탄에게 검은 돛이 올려져 있다고 거짓말을 하였다. 트리스탄은 이졸데가 오지 못하는 것으로 알고 낙담 끝에 죽고 말았다. 배에서 내린 이졸데는 거리의 통곡과 교회의 종소리를 듣고 어리둥절했으나, 곧 트리스탄이 죽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졸데는 사랑하는 연인의 시체에 입을 맞추고 자신의 영혼을 놓아버려 슬픔 속에 죽었다. 두 연인의 부음을 들은 마크 왕은 급히 바다를 건너와 브리타니에 도착하였다. 그리고 그는 양쪽에 둘의 무덤을 만들어 주었다.
어느 날 밤 트리스탄의 무덤에서 자라 나온 가시나무 덩굴이 예배당을 넘어 이졸데의 무덤에까지 가 닿았다. 농부는 여러 차례 가지를 잘라주었지만 가시덩굴은 다시 자랐다. 이 이상한 일은 마크왕에게까지 보고되었고, 그는 가시덩굴을 다시는 자르지 말도록 하였다.
아도니스
깨어나는 아도니스
비너스(아프로디테)와 아도니스 - 큐피드(에로스)가 다리를 잡고 사냥을 나가지 말라고 하고 있네요.
아프로디테를 발견한 아도니스 (비둘기는 비너스, 아프로디테의 어트리뷰트죠)
아도니스의 죽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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