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육군 K-242A1 장갑차 내부의 4.2 인치 박격포 발사
차체 내부에 M-120 120mm 박격포를 장착시킨 미군의 M-1064 박격포 캐리어
M-1064 박격포 차량은 M-113 장갑차의 차체를 기본으로 박격포를 장착하고
차체 상부에 12.7mm 기관총좌와 차체 측면에 철망 휀스로 보강한 차량이다.
미군은 이러한 M-113 장갑차 계열의 차량 6300대를 2016년까지 운용하다가
2017년 부터 M-2 브래들리 장갑 전투차 차량으로 교체하여
계열 차량들의 제작을 시작할 것이라고 한다.
M-120 미군 120mm 박격포의 발사 화염
미군 스트라이커 박격포 장갑차 (Mortar Carrier Stryker) 내부 120mm 박격포의 야간 발사
- 2006년 7월 1일 이라크 모술
가자 지구에서 120mm 박격포를 발사하는 이스라엘군의 M-113 APC장갑차 - 2009년 1월
이스라엘 Soltam Systems 사에 의해 4년동안 4천만 달러($40 million)를 들여
개발한 120mm 리코일 모타 시스템(Recoli Mortor System)의 자주박격포 Cardom - 2011년 9월
이 자주박격포 차량은 이스라엘군이 미군에게 공급받은 M-113 장갑차 이며
내부에 그들이 개발한 120mm 박격포를 장착시킨 타입의 자주박격포 차량이다.
이스라엘은 자국산 메르카바 전차의 개량형 모델을 지속적으로 개발하여 제작하지만
보병 장갑 전투 차량만은 꾸준히 미제 M-113 장갑차를 기본적으로
이용해오는 모습을 볼수 있다.
M-113 장갑차(APC)는 1962년 4월 베트남 전에 첫 투입된 이후 60년의 세월이 흘렀지만
현재 장갑 보병 전투 차량 ACAV(Amoured cavalry assault vehicle) 제작의
기본 베이스로 적용되는 청사진격의 원형을 제공한 차량이라고 볼수 있다.
이렇듯 M-113 계열의 장갑 차량들은
전세계 다수의 국가에서 현재까지 일선에서 활약하는 우수한 장갑차량이다.
미군의 M-1064 120mm 박격포 캐리어
미군 제7 기병연대 4대대 소속 M-1064 캐리어의 120mm 박격포 발사
M-1064 장갑차에서 이라크군 거점으로 120mm 박격포 사격을 가하는 미군 - 2004년 11월 8일 이라크 팔루자
미군 LAV-25 차륜형 장갑차에서 발사된 120mm 박격포의 포화
아프가니스탄 미군 보병 2 사단 제 4스트라이커 부대 소속 스트라이커 차량의 박격포 발사 - 2009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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