씨네마 극장

수잔 헤이워드 비운의 영화 정복자 [Susan Hayward Tragedy Movie Conqueror]

슈트름게슈쯔 2012. 12. 15. 15:32

 

 

 

 

 

 

 

 

 

 

 

 

 

 

 

 

1950년대 미국의 대표적인 여배우였던 수잔 헤이워드[Susan Hayward]

 

 

 

헤밍웨이 원작의 영화 킬리만자로의 눈(1952년 : The Snows of Kilimanjaro)에서의 그레고리 펙과 수잔 헤이워드

 

 

 

 

영화 정복자[Conqueror]에서 징기스칸역의 주연 존 웨인(John Wayne)과 볼테역의 주연 수잔 헤이워드 - 1954년

 

 

 

 

 

 

 

 

1954년 미국의 네바다 주 핵폭탄 실험 장소로부터 200킬로미터 떨어진

유타의 사막 지대에 한 무리의 영화 촬영진이 몰려들었다.

 영화 정복자를 촬영하기 위해 미국의 대표적인 배우이자

징기스칸역의 주연배우 존 웨인과 여배우 수잔 헤이워드도 함께 참석했다.

 



 [정복자]라는 영화에서 존 웨인이 맡은 역은 징기스칸의 테무진역이었다.

그리고 수잔 헤이워드는 타타르족의 공주 볼테역 이었다.

존웨인은 이 영화를 촬영하기 위하여 네바다주의 사막에 3개월간 머물렀다.

징기스칸같은 위대한 정복자가 검은 눈에 찢어진 눈의 동양인 일리는 없다고 생각한 것인지,

쓸만한 동양인 배우가 없었던 탓인지는 모르겠지만 또 해괴한 것은

몽골병 엑스트라들은 모두 인디언들을 기용시켰다.

금발의 징기스칸이 몽골리언 인디언들을 이끌고 말을 달리는

그 희한한 풍경의 영화는 흥행에 대실패한 헐리우드 최악의 영화중 한편이 되었다.

그래서 흥행에 실패했지만 그 뒤에 일어난 비극적인 상황보다 더 나쁘지는 않았을 것이다.

 


영화 촬영후 영화의 스탭들과 배우들과 엑스트라들에게 이상한 일이 벌어졌다.

우선 감독 딕 파우엘이 암으로 쓰러진다.

존 웨인도 폐암에 걸려 폐를 절개하는 수술을 받고 수잔 헤이워드는 피부암 자궁암 유방암이 세트로 들이닥쳐서

악전고투했고 영화 스탭 200여 명 가운데 절반이 백혈병에 걸리는 등

그야말로 죽음의 사신이 이 영화 [정복자]의 스탭들을 정복해 버렸다.

물론 암세포가 그런 속성이 있긴 하지만 수술을 통해 암세포를 제거해도 다른 부위에서 암세포가 돋았다.

폐를 잘라냈던 존 웨인은 결국 대장암에 걸려 사망한다.

그 영화에 엑스트라로 출연했던 인디언들은 그 일대에 사는 부족이었는데

 이들은 전멸 수준에 이르렀다고 한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것이었던가.

 



 유력한 원인으로 지목된 것은 1952년 4월 23일 그 지역에서 발생했던 핵실험이었다.

네바다 사막의 핵실험장은 캘리포니아 등 인구 밀집 지역에 인접해 있었던 바

풍향이 그쪽과 반대되는 방향이며 인적이 드문 유타 쪽으로 향할 때를 잡아 핵실험을 벌였고

그 죽음의 먼지들이 유타의 불모지대이며 [정복자] 영화의 감독이 보기에

몽골과 꼭 닮은 분위기의 스노 캐니언에 떨어졌던 것이다.

몽골군은 기병대였다는 것이 감독의 생각이라 수백 필의 말들이 이리 뛰고 저리 뛰며

자욱한 흙먼지를 날렸고 “몽골군들은 씻지 않았다.”고 해서 제대로 씻어내지도 않았다고 한다.

당시 촬영지에서 마땅한 샤워 시설도 없었겠지만 그들은 그야말로 방사능 물질로 샤워를 했던 셈이었다.

1949년 소련이 핵실험에 성공하고 영국이 이어 성공시키면서 대대적인 핵실험을 벌이던

미국은 당시 원폭후 방사능 낙진의 위험성과 그로인한 후유증에 대단히 무지한 상태였다.

그날 영화 [정복자]를 촬영 하던 관계자 200여명이 핵실험 장면을 보았고

그들에게 곧 비극이 들이 닥쳤던 것이었다.

수잔 헤이워드는 이후 20여년을 암 투병의 고통으로 고생을 하다가

헐리우드 영화 정복자가 국내에 징기스칸이라는 제목으로 개봉되었던 해였던

1975년 3월 14일에 안타깝게 숨을 거두고 말았다. 

 

 

 

 

존 웨인의 징기스칸 마산 강남극장 개봉 (1976년)

 

photo from : bluezysvirtualdumpsterdive.blogspot.com

classicmoviechat.com

doctormacro.com

songbook1.wordpress.com

listal.com

ipakway.wordpress.com

fanpop.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