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2 차 세계대전 비사 WW2

전설의 여성 스나이퍼 루드밀라 파블리첸코[Sniper Legend U.S.S.R Woman Soldier Lyudmila Pavlichenko]

슈트름게슈쯔 2013. 5. 27. 10:20

 

 

루드밀라 파블리첸코 기념 우표

 

 

 

 

 

 

 

 

 

위장복을 입고 SVT-40 저격 라이플을 든 루드밀라 파블리첸코

 

 

 

 

 

 

 

소련군 저격병 스쿨 학생들과 교관 루드밀라 파블리첸코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에 초대된 루드밀라 파블리첸코 - 1942년  

 

옆의 사람들은 일리노어 루즈벨트 영부인 여사와 연방 대법관 로버트 잭슨

 

 

 

미국 워싱턴 D.C 백악관을 방문한 루드밀라 파블리첸코 - 1942년  

 

 

 

 

루드밀라 파블리첸코에게 키스하는 파파 리트비논(Papa litvinon)

 

 

 

 

귀국 환영회 파티의 루드밀라 파블리첸코 - 1942년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 병사 309명을 저격시킨 기록을 가지고 있는 소련군 여성 스나이퍼였던

루드밀라 M. 파블리첸코 (Lyudmila Mikhailovna Pavlichenko)는 1916년 7월 우크라이나의 작은 마을 

벨라야 체르호프에서 태어났다.

 학생시절 어린 루드밀라는 독립적인 성향이 강했으며 자부심이 대단했다고 한다.

  그녀가 14살때 가족 모두는 우크라이나의 수도인 키에프로 이주를 하게 된다.

그리고 키에프의 조병창에서 일하며 그곳의 사격 클럽에 가입하여 사격 훈련을 받았다.

이때부터 그녀는 저격수로서의 재능을 키워 나간 것이었다.

 키에프 주립대학교의 역사학과를 다니던중 독소전쟁이 발발하자 그녀는 24세의 꽃다운 나이에

많은 동급생들과 마찬가지로 소련군에 자원 입대를 하게 된다.

보충병 담당장교는 처음에 잘 다듬어진 손톱과 아름다운 헤어스타일을 가진 

패션 감각이 있는 파블리첸코를 보며 그녀가 야전 간호원이 되기를 권했다.

하지만 그녀는 사격술 수료증을 꺼내 보이며 사격 실력을 증명하며 소총부대에 배속시켜 줄것을 원한다.

소련군 제25 보병사단에 배치된 파블리첸코는 1941년 8월 벨리아예프카 라는 마을의 방어전에서

2명의 적을 사살하는 첫 전과를 올린다.

독일군의 만슈타인 원수가 이끄는 독일 남부군이 우크라이나 흑해 연변의 도시인 오데사를 장악하고

흑해의 군항이자 요충지인 세바스토폴 요새를 함락시키려고 하자 파블리첸코는 세바스토폴에 투입되게 된다. 

세바스토폴에 투입되게 된 파블리첸코는  두달반 동안 무려 187명의 독일군들을 저격하여 사살하고

그녀는 10개월간 309명을 사살하는 경이로운 전과를 세운다.

그러나 1942년 6월 세바스토폴 방어전 당시 날아온 독일군의 박격포탄에 의해 부상을 당한다.

파블리첸코가 부상을 당하자 소련군 당국은 영웅적인 여성 스나이퍼를 구조하기 위해

흑해의 잠수함까지 동원하여 그녀를 후송시키며 세바스토폴을 떠날 것을 명령했다.

이미 소련군에게 루드밀라 파블리첸코는 절대로 전사해서는 안될 영웅이 되어 있었던 것이었다.

루드밀라 파블리첸코는 소련군의 사기를 올려주는 최고의 상징적 인물이면서 병사들의 우상이었다.

루드밀라는 부상에서 완쾌가 되자마자 소련 시민으로서는 최초로

미국 루즈벨트 대통령의 초청을 받아 백악관을 방문하게 된다.

이때 파블리첸코는 미국과 캐나다의 여러 도시를 여행하면서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귀국후 그녀는 전장으로 돌아가지 않고 후방에서 종전까지 교관으로서 소련군 수백명의 후배 저격수들을 양성시킨다.
그녀는 종전까지 총 309 명의 독일군을 사살시킨 경이로운 성과를 기록했다.

만약 그녀가 부상을 당하지 않았었다면 종전까지 500~700명의 독일군들을 사살시켰을 것으로 추정되었다.



 

 

  

 루드밀라 파블리첸코의 저격기록은  2차 세계대전 당시 남성과 여성의 성별및 국적을 가리지 않고

모든 스나이퍼들의 저격 순위 집계를 통계로 볼때 그녀는 23위의 대단한 순위이다.

루드밀라 파블리첸코는 1943년 10월 25일 소련영웅  금성훈장을 수여 받았다.

1945년~1953년까지 키에프 대학에서 공부를 마무리 하고 소련 해군본부의 연구원으로 근무한다

이후 많은 국제회의에도 참석했으며 소련 노병 위원회에서도 활동했다.

 그녀는 베트남전 까지도 활약하다가 1974년 10월 58세의 나이로 일기를 마치게 된다.

그녀의 시신은 모스크바의 노보데비치 묘지에 안장되었다.

 

 

 

 

 

photo from : dakkadakka.com

             Myron Davi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