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sian Tank

122mm M-30 곡사포가 장착된 소련군 SU-122 구축전차[WW2 Soviet Union 122mm M-30 Howizer Mount SU-122 Tank Destroyer]

슈트름게슈쯔 2014. 1. 4. 17:04

 

 

 

 

122mm 주포 마운트가 화장실 변기 펌프 고무 패킹 처럼 우습게 생긴 SU-122 구축전차의 시제형 모델 SU-122M 형  - 1943년 4월

 

시제형 SU-122M형  구축전차는 122mm U-11 유탄포를 장착했었다.

U-11 유탄포는 M-30 곡사포와 동일한 탄도 특성을 가지고 있지만

훨씬 간단한 완충 장치를 가져 차량 탑재에 용이하게 만든 형식이다.

시제작인 SU-122M에 탑재하려 하였으나 신뢰성의 문제로 거부되었다.

122mm 유탄포를 장착시킨 시제형 SU-122M형  구축전차의 주포 마운트는

흡사 불룩한 화장실 변기 펌프의 고무 패킹 처럼 우습게 생겼다.

이 모델 이후 부터는 M-30 곡사포를 장착시킨 SU-122-모델이 본격적으로 제작 생산된다.

 

 

 

 

 

칼리닌 지역에서 122mm M-30 곡사포의 발포 준비를 하는 소련군

 

 

 

STZ-3 트랙터로 M 1938 M-30  122mm 곡사포를 견인하는 소련군 - 1941년 6월

 

 

 

진훍탕에서 STZ-5 트랙터로 M 1938 M-30  122mm 곡사포를 견인하는 소련군

 

 

 

 

소련군 122mm 곡사포 포병대 - 1944년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이 사용했던 M 1938  M-30  122mm 곡사포

 

122 mm 곡사포 M1938 (М-30))은 소련의 121.92 mm(4.8 인치) 구경의 곡사포였다.

 1930년대 후반, 표도르 페트로프가 이끄는 모토빌리하 공장의 설계국에서 개발되어 1939년에서 1955년까지 생산되었다

. M-30은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 붉은 군대 사단 포병으로서 첫선을 보였다.

전선에서 노획된 M-30은 독일군과 핀란드군에 의해서도 사용되었다.

2차 세계대전 후 M-30 곡사포는 20세기 중후반까지 중동전을 비롯한 수많은 전쟁에서 사용되었다.

M-30의 양산은 1940년 니즈니 노브고로드의 제92공장과 스베들로프스크의 제9공장에서 이루어졌다.

제92공장은 1940년에만 생산에 참여하였고, 총 500문이 생산되었다.

제9공장은 견인포 외에도 SU-122 구축전차에주포에 탑재할 M-30S 포신도 생산하였다.

700여 대의 포신이(선행생산분과 시제분 포함) 이 목적으로 제조되었다.

M-30의 생산은 1955년까지 계속되었다.

M-30의 포신은 내강과 외피, 포미가 일체로 제조되었다.

폐쇄기는 스크류 잠금방식이고, 사격후 폐쇄기를 열면 탄피가 강제로 추출된다.

 이 포의 주퇴복좌기는 유압 반동 완충기와 수기 압력 만회기로 이루어져 있다.

파노라마식 조준구는 직사와 간접사에 쓰여진다.

M-30에는 리프 스프링식 현가장치와 고무 타이어가 끼워진 철제바퀴가 달려있고,

현대적인 분리식 견인주행장치를 사용하고 있다.

견인주행장치를 이용해 차량으로 운송하며, 노상 50 km/h, 야지 35 km/h의 속도로 운반할 수 있다.

포차를 사용한다면 6마리의 말로도 운반할 수 있다.

 현가장치는 포다리가 열리면 자동으로 잠긴다.

 비상시 포다리를 하나만 사용한 상태에서도 사격이 가능하지만,

그 대가로 선회각이 현저히 줄어든다(1°30'). 전개 시간은 1~1.5분이다.

M-30의 견인주행장치는 나중에 D-1 152mm 곡사포에도 쓰여졌다.

M-30S 모델은  상당히 개량된 형식으로 SU-122 구축전차의  주포로 사용되었다.

 

 

 

독소전쟁당시 소련군의 SU-122 구축전차

 

122mm 포탑 마운트가 세로로 납작하고 둔중하게 생긴 SU-122 구축전차는 T-34 전차의 차체에

M-30 122mm 곡사포를  장착시킨 구축전차였다.

 

 

 

 

 

 

 

 

브리얀스크의 소련군 SU-122 구축전차 - 1943년

 

 

독소전쟁 당시 소련군의 SU-122 구축전차는 1942년 12월 1부터

 1944년 여름까지 우랄 기계공장(UZTM)에서 도합 1,150대가 생산되었다.

SU-122 구축전차의 전면장갑 두께는 45mm 에 무게는 30.9톤이었다.

그리고 368 킬로와트의 V2 디젤 엔진에 인원은 5명이었다.

최고시속은 55km에 주행거리는 300km였다.

 

 

 

 

photo from : Histom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