챌랴빈스크 공장에서 제작된 KV-85 전차 - 1943년
독소전쟁 당시 IS-85 전차의 포탑과 KV-1 전차의 차체를 합쳐 개조해 만든 KV-85 전차
독소전쟁 초기 1941년 소련군의 신형 중전차였던 KV-1 전차는
소련을 침공한 독일군의 주력전차였던 3호 전차보다는 장갑이 두터웠고
화력이 우수했지만 최고시속이 35km로 속력이 느렸던 단점을 가지고 있었다.
KV-1전차는 전쟁 말기 까지 지속적으로 여러가지 변형 모델이 제작되는데
그러한 형태의 변형전차들은 그뒤에 제작될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 최강의 전차였던 IS-2 전차가
제작되기전까지 과도기적 전차로 개조와 더불어 변형 모델로서 지속적으로 제작되게 된다.
포탑의 장갑을 볼트 용접으로 덧대어 보강시킨 소련군 107 기갑사단의 KV-1 전차 E형- 1941년 7월
KV-1 전차의 변형 모델로 개조과정에서 주로 포탑의 장갑을 볼트 용접으로 덧댄 E형과
포신의 길이가 긴 주포를 장착시킨 B형및 차체의 방어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장갑을 증가시켰던 C형이 있었다.
KV-1 전차에 비해 포탑의 길이를 길게 제작한 파생형 KV-1S 85형 전차 - 1942년 모델
KV-85형 전차는 KV-1S형 전차의 차체에 SU-85와 T34/85 초기형및 IS-85 전차에 장착된
85mm D-5T 주포를 탑재시킨 파생형이었다.
원래 소련군의 대공포였던 85mm D-5T 대공포는 85mm의 대구경 전차포이었지만
생각보다 대전차 성능이 낮았기 때문에 독일의 판터 전차나 6호 전차 타이거 1 전차를
격파시키려면 500m ~ 600m 거리까지 접근을 해야 했다.
1943년부터 1944년 봄까지 총 148대가 생산되었다.
1944년 봄에 IS-2 전차가 양산에 들어가자 KV-85 전차는 생산이 중단되었다.
85mm 포탑을 장착했던 IS-85 전차의 시제형 전차였던 IS-1 전차
포탑 해치에 12.7mm 기관총을 장착시킨 IS-1 전차
크림반도를 해방시킨 소련군의 KV-85 전차- 1944년 9월
소련군의 KV-85 전차를 노획하여 사용하는 독일 653 중전차 대대의 독일군 - 1943년 겨울
전선에서 파괴된 소련군의 KV-85 전차를 살펴보는 독일군 - 1943년 12월
독소전쟁 당시 독일군이 우크라이나 멜리토폴에서 노획하여 전투에 투입시켜 사용한 소련군의 KV-85 전차 -1943년
KV-85 전차의 제원
길이-8.49m
폭-3.35m
높이-2.87m
전투 중량 -50.7톤
인원 - 4 [전차장,운전병,사수(Gunner),부사수(loader)]
출력 - 미쿠린 450ㅣ 12기통 600마력 V2 엔진
최고 속력 - 시속 35km (도로에서)
주행거리 - 160km
주무장- 85mm D-5T 포 1문
포탄 적재량 - 60발
부무장 - DT 7.62 mm 기관총 - 3정
장갑 - 100mm부터 20mm 까지
포탑 장갑
전면-100mm
측면-90mm
후면-90mm
포탑 회전속도
28/초
생산댓수-148
러시아 상 페테르부르크에 전시되어 있는 독소전쟁 소련군 승리의 기념물 KV-85 전차 - 2013년 5월
photo from : Histom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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