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세계대전 발발전 체코슬로바키아 스코다사에서 제작했던 LT 35 전차
체코슬로바키아 스코다사에서 제작했던 LT vz. 35s 전차
폴란드를 침공한 독일군의 체코제 35T 전차 - 1939년 9월
1939년 9월 독일의 폴란드 침공에 활용되었던 체코제 35T 전차
독소전쟁 당시 독일군이 활용했던 체코제 35T 전차 - 1941년
동부전선에서 파괴된 독일군의 체코제 35T 전차
독일 제 6기갑사단의 체코제 38T 전차와 베레모 스타일의 전차모를 쓴 승무원
노획한 독일군의 체코제 35T 전차를 살펴보는 소련군
1936년 5월 12일 체코슬로바키아 육군은 스코다 사에
신형 전차로 LT vz. 35s 전차 제작을 주문하게 된다.
또한 이 전차는 한달뒤 1936년 6월 루마니아에서도 주문을 하게 되는데
스코다사는 루마니아에서 주문한 물량 126대를 1938년말까지 생산하여 전달한다
그리고 아프가니스탄에서도 10대의 주문이 들어오게 되는데
제작된 10대의 전차들은 아프가니스탄대신 불가리아로 판매가 되었다.
이로써 불가리아와 체코슬로바키아에 제공된 물량은 298대였고
루마니아에는 126대 그리고 1939년 나치 독일의 무력 침공에 의해
독일 육군에 강탈당한 수효는 218대였다.
그리하여 스코다사에서 제작했던 35T 전차의 수효는 도합 434대였다,
영국의 Alvis - Staussler 사는 체코슬로바키아의 스코다사에
LT vz. 35s 전차에 대한 라이센스 제작권을 1938년 9월 부터
1939년 9월까지 1년 동안 협상을 했다.
당시 소련 또한 체코슬로바키아의 LT vz. 35s 전차에 관심이 있었다.
그에 따라 소련은 체코슬로바키아 스코다사의 LT vz. 35s 시제형 전차
1대를 구입하려고 했었다.
하지만 체코슬로바키아의 스코다사는 소련이 단순히 시제형 전차 1대를
수입하려는 것이 아니라 로열티를 지불하지 않고 복사본으로
제작하려는소련의 기술 도둑질 형태를 우려하여 판매를 거부했다,
독일군의 수중으로 넘어가 35T 전차가 된 LT vz. 35s 전차의
무게는 10.5톤에 길이는 4.9m에 폭은 2.6m 높이는 2.37m 였다.
인원은 4명이었고 장갑두께는 최소 8mm에서 최대 35mm였다.
그리고 무장으로는 Kwk 34 T 37mm 대전차포 1문에
7.92mm MG-37T 기관총 2정이 장착되어 있었다.
엔진은 스코다 T11/0 4기통 수냉식 가솔린 엔진으로
89킬로와트 120마력짜리였다.
톤당 마력은 11 hp/tonne에 현가장치는 리프 스프링 방식이었다.
연료 적재량은 153리터에 최대주행거리는 120km에
최고시속은 34km였다.
photo from : www.worldwarphotos.inf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