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rman Tank

독일 약트판터 구축전차 공장[German Jagdpanther Tank destroyer plants]

슈트름게슈쯔 2015. 3. 20. 14:00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 브라운슈바이크(Braunschweig)의  

물렌바우-인더스트리 AG(MIAG -Muhlenbau-Industrie AG)공장에서 

연합군의 폭격으로 생산을 멈춘 약트판터 구축전차의 생산 시스템  



1942 년 8 월 3 일 독일 병기국 (Waffenamt)은 독일 5호 전차 판터 전차의 차체를 사용하여 

88mm 대전차포를 장착 무장한 새로운 돌격포 전차(Sturmgeschutz -tank destroyer/assault gun)의

 개발을 독일 병기제작 회사들에게 주문을 하게 된다.

그에따라 새로운 돌격포 전차의 설계를 독일 크루프사가 맡게됨에 따라 

독일 병기국에서 주문한 신형 돌격포 구축전차 개발은 진행이 순조롭게 되다. 

당시 새로운 차량의 생산 계획에 대해 1943년 1월에 작성된 기술적 문서를 보면  

원래 첫 번째 독일 신형 돌격포의 시제형 차량은 6월에 만들어지고 

이후 차량 전체에 대한 본격적인 생산은 1943년 7월 부터

1942년 10월 15일에 시작을 하는 것으로 계획되었다.

독일 군수부 장관 알베르트 슈페어는 베를린에 소재한  다임러 - 벤츠사에 힘을 실어줘서

 다임러 - 벤츠사에서 계속 신형 돌격포 전차의 시스템을 추가적으로 기술 개발을 하여 

1943년 여름까지 신형 돌격포 전차 40대를 양산시키는 방안을 결정했다. 

그러한 계획에 따라 우선적으로 1942년 11월 신형 구축전차의 목형 모형이 준비되었다.

하지만 이 목형 모델의 전체적인 디자인은 최종적으로 설계된 약트 판터의 설계와는 매우 달랐다. 

1943년 1월 5일 다임러 벤츠사는 88m포를 장비한 신형 돌격포의 Sturmgeschutz (Sd.Kfz.172)의 사전 최종 설계를 완료했다.

하지만  그 설계는 최종적으로  끝난후에도 1943년 5 월 1일까지 계속되었다. 

그런데 1943년 5 월 24 일 베를린의 다임러- 벤츠의 공장에서 신형 돌격포 전차 생산에 

사용이 가능한 공간이 제한된 관계로 브라운 슈바이크의 MIAG (Muhl​​enbau - 공업용 AG)으로 옮겨졌다.

그리하여 1943년 6월 신형 돌격포 전차의 시제 모델은 본격적인 생산 준비를 위해 MIAG사로  이송되었다. 

10월 20일 신형 돌격포 전차 모델은 동 프로이센의 시험장에서 

타이거 2 전차와 야크티거 구축전차의 목형 모델과 함께 

나치 독일의 총통이자 독일 군부의 통치자였던 아돌프 히틀러 앞에서 선보였다.

이후  10월말 독일  MIAG사는 11월초에 첫 번째 약트 판터의 시제형 차량(Versuchs)을 생산해 내게 된다. 

11 월 88mm포를 장착한 슈베레 판저야거(schwere Panzerjaeger 8.8 cm auf Panther I -Sd.Kfz.173)로 알려진 

새로운 이 기갑차량은 약트판터( Jagdpanthe)라는 이름을 부여 받았다.




제 2차 세계대전 후반기 연합군의 폭격으로 독일 니더작센주 하노버에 소재한 

마쉬넨파브리크(Maschinenfabrik)전차 생산공장에서 

가동을 멈춘 판터전차와 약트판터 구축전차의 생산 시스템



독일 신형 돌격포 전차의 시제형들은 시험 가동 된후 독일 군부로 부터

 1943년 12월에 본격적인 생산을 시작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그리하여 약트판터 구축전차는 1944년 1월 브라운 슈바이크(Braunschweig)에 소재한 

MIAG (Muhlenbau-Industrie AG)사에서 생산되기 시작했다.

 한편 1944년 11월에는 하노버에 소재한 

마쉬넨파브리크 MNH(Maschinenfabrik Niedersachsischen-Hanover)사에서도 생산이 시작 되었다. 

약트판터 구축전차가 생산되는 동안 제 3조립 공장인 Postdam-Brewitz에 있는 

MBA(Maschinenbau und Bahnbedarf)사에서 또한 Jagdpanther는 생산이 시작되었다.

 약트판터 구축전차의 매월 생산량은  150대를 달성하려고 계획되었으나 

가장 높은 생산량의 수치는 고작  72대가 생산되었을 때인 1945년1월 이었다. 

여러 출처들을 참고하여 보면 비록 약트판터 구축전차의 생산량은 

 1945년 4월까지 생산이 계속된 이래 약 413~417대가 제작되었다고 하는 주장과 

또는 1945년 5월까지 425대가 제작되었다고 주장이 있지만 

전체적으로 보면1943년 12월부터 1945년 3월까지 도합 392대가 생산(차대 번호 300001~? 과 303001~?)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 말기 연합군 폭격기 편대의 대대적인 독일 본토 폭격에 따라 

약트판터(Jagdpanther) 구축전차의 총 생산댓수를 직접적으로 보여준다. 

약트판터(Jagdpanther) 구축전차 2곳의 생산 공장이 있었던(MIAG과 MNH)사의 공장들은

 독일 상공의 제공권을 장악한 연합군의 대대적인 공습으로 

극심한 타격을 입고 완파되어 버렸다.








photo from : Histom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