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리터리 & 병기

섹스톤 자주포의 베를린 승리 퍼레이드[Sexton Selfpropelled Guns Berlin Victory Parade]

슈트름게슈쯔 2015. 7. 7. 16:52



베를린 시내에서 승리의 날 퍼레이드를 벌이는 영국군 코멧 전차와 캐나다군의 섹스톤 자주포 







제 2차 세계대전 직후 연합군 승리의날 캐나다 육군 섹스톤 자주포의 베를린 시내 퍼레이드 - 1945년 7월 21일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연합군 육군이 사용한 기갑차량들의 이름 중에는 

교회와 연관된 차량이 많았다.

그렇게 이름이 교회의 성직자와 관련된 기갑차량중에서 계급이 가장 높았던 기갑차량은 

교회의 주교를 지칭하는 영국군의 자주포 비숍(Bishop)이 있었다.

비숍 자주포는 영국군의 밸런타인 경전차에 25파운드포를 장착시킨 자주포였다.

비숍 자주포는 밸런타인 경전차의 포탑을 제거하고 차체 위에 

고정 전투실을 설치하여 25파운드 야포를 탑재했다. 

그러나 포신의 움직임과 조작성이 제한적인 단점이 있었으며 

동시대에 제작된 미국의 105mm M7 자주포에 성능이 뒤쳐져 전선에서는 사라지게 되었다.

바로 그 미 육군 M7 자주포의 이름은 성직자및 사제와 신부를 지칭하는 프리스트(Priest)였다.

그리고 교회와 관련된 기갑차량의 이름중에서 그 계급이 가장 낮은 차량이 있었다.

그것은 바로 캐나다 육군의 자주포였던 섹스톤이었다.

제 2차 세계대전 당시 캐나다군은 영국군 25파운드포를 장착하여 몬트리올 공장에서 

제작한 자주포 차량이었던 섹스톤을 제작 생산하게 된다.

섹스톤이란 단어의 앞 단어인 섹스와 톤이라는 단어로 연결된 섹스톤은 

흔히 섹스와 관련된 형태의 이름으로 비칠수도 있으나 그것과는 거의 연관이 없다. 

섹스톤이란 이름은 교회에서 여러가지 잡일을 도맡아 처리하는 머슴인 교회지기를 지칭한다.

교회지기인 섹스톤 또한 성직자이기 때문에 섹스와는 거의 무관하다고 볼수 있다.





제 2차 세계대전 중 캐나다 몬트리올 열차 공장의 M3 전차 차체에 25파운드포를 장착시키는 공정 




섹스톤은 미국 육군의 M3 리 전차의 캐나다 버전 차체에 

영국제 25 파운드포를 장착시켰던 자주포 차량이이었다,

캐나다에서 생산에 들어간 미국의 M3 리와 M4 셔먼 탱크 섀시, 캐나다 내장 버전을 기반으로했다.

1943년 미국에서 M4 셔먼전차의 생산을 더 이상 확대하지 않아 영국군에 M4 셔먼전차의 공급에 문제가 발생했을때 

그들은 자국의  병기였던 QF 25 파운드 곡사포를 사용하여 영국 육군에게 공급하기 위해

 섹스톤을 생산하는 캐나다의 생산 라인으로 전환하기로 결정 하였다. 

섹스톤 자주포는 영국 육군과 캐나다 육군에서 사용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영연방 국가들도 사용하게 되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캐나다에서 생산된 그리즐리 전차와 섹스톤 자주포는 

 포르투갈에 판매가 되었는데 포르트갈군은 이 기갑차량들을 1980년대까지 사용하였다.









photo from : www.trumanlibrary.or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