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전차 박물관

방글라데시 군사 박물관의 섹스톤 자주포-Surviving Sexton GPO Military Museum Dhaka Bangladesh

슈트름게슈쯔 2018. 9. 14. 12:56






방글라데시 댜카의 군사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 캐나다 램 전차 차체로 제작된 섹스톤 자주포 - 2017




제 2차 세계대전중 영국군은 북부 아프리카 전선 고원 지역에서 이동하며 벌이는 사막 전쟁에서 

아군 부대에 보다 화력 지원을 잘 제공하기 위해  그들의 주요 육상 무기였던 25파운드 포를 이용하여 

오래된 구식 탱크 차체에 장착시키기 위한 작업이  신속하게 채택되었다.

그러한 형태로 1942년 제작된 비숍 자주포 차량은 작전시 많은 어려움이 따랐다.

특히 비숍 자주포는 포탑의 고도에  여유가 거의 없었다.

그래서 포를 발사하기 위해 포수들은 흙먼지를 피해 언덕으로 자주포를 몰아 넣었다. 

이후 영국군 비숍 자주포는 미군 M 3  리 전차의 차체에 미국제 105mm 곡사포를 장착시켜 제작한 

 미군 제 M7 프리스트 자주포처럼 신속하게 105mm 곡사포로 교체시켜 장착하였다.



1944년 제 147 에섹스 야전 연대에 비숍 자주포가 배치되었다.

비숍 자주포는 영국의 25파운드 보다는 미국의 105 mm 곡사포를 사용했다. 

그러나 그것은 영국군 포병대중 몇개의 다른 부대에만 다른 탄약을 공급하는 형태이기에 

몇 군데만 다른 탄약을 공급하는 것은 영국 군대에 대한 복잡한 포탄 공급시스템으로 작용했다.

1952년 중반에 영국군은 미국에서 새로 생산T-51 차량과 M7 프리스트 자주포에 

25 파운드 포를 장착하려고 시도했다. 

하지만 그 프로그램은 첫 사격 훈련 동안 시제형 차량의 대포가 파손되는 등 지연을 겪었다. 

그렇듯 미국의 기갑차량 자원으로 영국군의 전매특허 병기이자 주력무기였던 25파운드포를 장착시켜 

영국군이 사용하기 위한 차량으로 이용할 수 없었기 때문에 결국 영국은 캐나다로 향했다.

영국에 의해 캐나다 정부의 군수품국 (Department of Munitions and Supply)을 통한 

캐나다 육군 공학 디자인 지부 (Canadian Army Engineering Design Branch)는 

캐나다 육군의 램 전차  차체에  미군 M 7 프로스트 자주포와 유사한 차량을 제작할 것을 요청 받았다. 

램 전차는 미군 M 7 프리스트 자주포와 마찬가지로 미국 중형 탱크 M 3 리 전차의 

차체를 사용하는 캐나다의 탱크 디자인이었다. 

캐나다 램 전차는 영국과 캐나다에서 제작시 단위를 표준화시키기로 한  전차였던 

셔먼 전차로의 결정에 의해 생산이 좌절되었다.

캐나다에서 제작된 신형 자주포 차량은 1942년 6월 23일에 완성되었다. 

캐나다에서 시행된 시험에서 캐나다 정부는 세 개의 부대에 배치시킬124대의 차량을 주문했다. 

이 시제형은 1943년 초에 영국으로 선적되었으며 추가 시험을 거쳤다. 

차량은 매우 만족스러운 것으로 밝혀졌으며 1943년 5월에 교회지기인 섹스톤이라는 명칭이 부여되었다. 

영국 정부는 1943년 여름에 섹스톤 자주포 300대 제작을 명령했다. 

그러나 이러한 섹스톤 자주포는 램 전차의 차체 대신 그리즐리 전차

(캐나다에서 제작 된 M4A1 셔먼 전차)차체 위에 제작되어야 했다. 

램 전차 차체 기반의 섹스톤 자주포는 섹스톤 MK 1 으로 지정되었고, 

그리즐리 전차 차체 기반의 섹스톤 자주포는 섹스톤 MK 2로 지정되었다. 

이후 영국 정부의 명령으로 섹스톤 MK 2 자주포 2,026 대가 제작되었다.

구경이 큰 주포를 장착시켜 제작해 본적이 없었던 캐나다 램전차는 작전 상으로는 열등했다.

그러나 그러한 캐나다군 램 전차와는 달리 섹스톤 자주포는 성공했다. 

섹스톤 자주포 차량은 1943년 9월에 양산에 돌입한 후 1943년에서 1945년 사이에 

몬트리올 로코모티브 사에서 캐나다와 영국군 모두를 위해 

도합 2,150대의 섹스톤 자주포를 을 제작했다. 

이후 캐나다에서 제작 생산되었던 섹스톤 자주포 차량은 

영국 제 8 군에 의해 이탈리아 전선에서 처음으로 전투에 사용되었다. 

나중에 섹스톤 자주포는 프랑스의 침공과 이후 노르망디 전투와 북서 유럽에서의 전투에 투입되었다.

 노르망디 상륙 작전 동안 포격이 매우 정확하지는 않았지만 아군 병력이 해변에 접근함에 따라 

많은 섹스톤 자주포들은 그들의 상륙을 원활하게 돕도록 화력 지원을 명령 받았다. 

이렇듯 섹스톤 자주포는 제작시 혼란스러웠던 차량생산의 기원 내력에도 불구하고, 전투에서 성능이 입증되었고 

대전 후 1956년까지 영국 육군에서 사용되었다.

그라고 섹스톤 자주포는 퇴역후 대전 당시 성공적인 디자인의 자주포였다고 판명되었다.

영국과 캐나다는 섹스톤 자주포를 전선에서 아군부대의 간접 지원 사격을 위해 사용했다.

그러했던 관계로 섹스톤 자주포를 부대의 전방에 배치되었다.

그렇게 배치되었던 섹스톤 자주포대의 전방 관측자들은 표적을 향해 압도적인 화력을 쏟아 부었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후 인도군의 제 1 야전 포병 연대및 제 2 야전 포병 연대는 섹스톤 자주포를 사용했다.

방글라데시 군사 박물관의 섹스톤 자주포는 그 당시 벵골 지역에 배치시켰던 인도군 기갑차량의 일부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