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34/85 전차의 차체에 톱니바퀴 스타일의 지뢰제거용 롤을 장착시킨 PT-34 지뢰제거전차
톱니바퀴 스타일의 지뢰제거용 롤을 T-34/76전차에 장착시킨 지뢰제거 전차 PT-3
T-44 전차 차체를 이용한 소련군의 지뢰제거전차 PT-34 마인 롤러
2차 세계대전 당시 소련군의 지뢰제거전차였던 PT-34 마인 롤러는 1942년 P.M 무가레프(P.M Mugalev)에 의해 설계되었다.
소련군은 핀란드군과의 겨울전쟁에서 지뢰밭으로 인한 큰 어려움을 겪은후 지뢰 제거용 중장비 개발을 계획하게 된다.
1940년 T-28 전차의 차체에 광산용 롤러를 장착시킨 형태로 지뢰제거용 전차의 원형이 실험되어 졌다.
이후 지뢰제거 전차의 개발은 2차 세계대전의 발발로 일시 중단되었지만 1942년에 다시 재개되었다.
그리고 소련군의 T-60전차와 KV-1 전차의 차체에 장착시켜 실험을 해보기도 했지만
결과적으로 트랜스미션과 클러치등의 복합적인 조건등을 고려해 볼때 T34 전차의 차체가
지뢰제거용 롤러를 장착시키는데 가장 적합하다고 판명되었다.
이로써 땅 표면을 파게끔 제작된 광산용 롤러를 장착시킨 PT-34 마인 롤러가 제작되게 된다.
PT-34의 주물로 제작된 거대한 롤러 포크는 그 수명이 반 영구적으로 T-34/76전차나 T-34/85전차에 장착되었다.
소련군의 지뢰 제거용 전차 PT-34 마인 롤러가 첫 전투에 동원되었던 것은 1943년 5월 보로네슈 전투 당시로
소련군 제86 전차여단 소속 233전차 대대 소속으로서 처음에는 실험용으로 2대가 지뢰 제거 작업에 투입되었다.
이후 PT-34 지뢰 제거용 전차는 1943년 10월 전차연대의 독립적 기술부대로 구성되게 된다.
이와 같은 PT-34의 지뢰제거용 롤러시스템은 전차의 앞부분에 두갈래의 지지대를 이용한 형태로 구성된
시스템으로 발전되게 되며 현재 구 소련에서 개발되었던 지뢰제거용 전차의 무가레프 시스템은
1980년에 미국 육군과 이스라엘 육군의 지뢰제거 전차 시스템으로도 채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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