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Air Force

별명이 똑같은 지옥의 고양이 였던 미국 F6F 헬캣 전투기와 M 18 헬켓 전차[WW2 U.S F6F Fighter & M 18 Tank Nickname same Hellcat]

슈트름게슈쯔 2013. 1. 14. 16:58

 

U.S F6F Hellcat Fighter

 

 

 

 

 

 

 

미 항모 CV-10 요크타운 함상에서 이륙하는 F6F 헬캣 전투기

 

 

 

마샬 군도 길버트 섬 인근의 미 항모 렉싱턴에서 이륙하는 F6F 헬캣 전투기 - 1943년 11월 23일

 

 

 

미 항모 CV-16 렉싱턴에서 이륙하는 F6F 헬캣 전투기 - 1944년 3월 23일

 

 

 

USS San Jacinto CVL 30 에서 이륙한 F6F-3 헬캣 전투기

 

 

 

미 항모 인트래피드 함상에서 워밍 엎을 시키는

 

헬캣(F6F Hellcat) 전투기와 헬 다이버 급강하 폭격기(SB2C Helldiver)어벤져(TBM-1C Avenger) 뇌격기 - 1944년

 

 

 

미 항모 몬트레이에서 이륙하는 F6F 헬캣 전투기 - 1953년

 

 

 

 

태평양 전쟁 당시 숙적이었던 일본 A6M3 제로 전투기와 미국 해군의 F6F 헬캣 전투기

 

 

 

 

2차 세계대전 중반기 미국에서 대량 생산되었던 핼캣 전투기는

태평양 전쟁 당시 미해군 항모 기동부대에 있어서

실질적인 구원 투수같은 존재였으며 와일드 캣전투기로 힘겹게 제로전투기를 상대하던

함재기 조종사들에게 양적이나  질적의 모든 면에서 제로전투기를 확실히 능가할 수 있게

해주고 실질적인 제공권을 확보할수 있게 해주었던 전투기였다.

속도 상승력까지도 제로전투기를 능가하므로써 사실상 선회성능을 제외한

모든성능에서 우수한 성능을 보여주었으며 고속에서의 선회능력에서는

오히려 제로기보다 뛰어났다.

제로기는 저속에서 매우 우수한 선회능력을 보여주었지만

고속에서는 방향타등의 반응능력이 떨어져 빠르게 선회할 수 없었다

그러했던 점 뿐만 아니라 익면 하중도 괜찮은 편이어서

제로기와의 초기선회경쟁에서는 어느 정도 겨룰 수 있었다.

사카이 사부로같은 유명한 제로전투기 조종사의 말을 인용하자면

기존의 와일드캣은 제로기와의 선회경쟁을 벌일 생각조차하지 않고

제로기가 선회하기시작하면 선회경쟁을 벌이지 않고 이탈했다.

하지만 핼캣은 적극적으로 선회하는 제로전투기를 따라 선회해 들어왔다고 한다.

또한 핼캣은 급강하성능과 화력 내구성 등에서 탁월해서 제로기에게 꼬리를 물리고

사격을 받더라고 큰손상을 입기전에 이탈하기가 쉬웠고 큰손상을 받은후에도

곧잘 항공모함으로 귀환할 수 있었다고 한다.

핼캣전투기가 등장한 이후에야 미 해군에게 비로소

일본 제로 전투기를 성능상 압도할 수 있는 함상 전투기가 태평양에 등장했다고 볼 수 있었다.

핼캣이 등장하기 조금전인 43년초에 보다 발전된 F4U콜세어전투기가 등장했지만

 이 전투기는 고성능임에도 불구하고 함재기로써 사용하기에는 너무 까다롭고

 많은 문제를 발생시켜 그런 문제들이 어느정도 해결된 1944년 후반부에야 함재기로써 사용될 수 있었다.

핼캣전투기는 비행갑판위에서 쉽게 다루어질 수 있었고

함재기로써는 콜세어보다 훨씬 뛰어난 기종이었다고 볼수 있다.

 

 

 

 


 

 

U.S M 18 Hellcat Tank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럽 서부전선의 미군 M-18 헬캣 전차 - 1944년

 

 

 

 

 

 

 

 

발지 전투 당시 바스토뉴에서 독일군의 포격에 파괴된 미군 M 18 헬캣 전차 - 1944년

 

 

 

 

제 2차 대전 말기 노르망디 상륙작전 당시

미군은 미국 본토에서 대량 생산한 M-10 울버린 구축 전차를 유럽 전선에 투입시켰다.

 그러나 M-10 울버린 구축전차는 생각했던 것보다 기동성과 속력이 느리자

미국은 다시 새로운 전차를 개발했는데 그로 인해 개발되었던 전차는 M18 헬캣 전차였다.

이 전차는 27.7톤의 무게에 M1A1 대전차포 76mm 구경의 주포를 장비시켰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이 전차의 가장 큰 특징은

여타 연합국들과 적국의 모든 전차들 중에서도 가장 속력이 빠른 전차였다.

M18 헬캣 경전차는 무려 시속 88km의 속력을 발휘할수 있었다.

하지만 이 전차는 고속을 발휘시키는 기동성 때문에 차체를 경량화시켜 장갑 구조가 빈약했다.

전면 장갑의 두께는 25mm에 측면 장갑의 두께는 12.7mm에 지나지 않았다.

 그러한 관계로 M18 전차의 얇았던 장갑은 독일군 20mm기관포의 공격에 바로 관통되어 버렸다.

또한 개방형의 오픈탑 방식이라서 적 보병의 화염병과 수류탄의 공격에도 취약하였다.

그리고 막상 M-18 헬캣 전차를 투입시킨 1944년에는 독일군 중전차에 대하여 상대가 되지 않았다.

이 전차는 노르망디 상륙작전 당시 유럽전선에  처음 투입되었고 종전까지 유럽 전선에서 사용되었다.

그 후 M-18 헬캣 전차는 한국전쟁에서도 사용되었고 미군은 1957년까지 이 전차를 사용하였다.

 

 

 

 

M-18 헬캣(Hellcat) 전차

 

 

 

 

 

 

 

 

 

 

 

 

photo from : warbirdsresourcegroup.or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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