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 11

텐산산맥 실크로드 대상을 습격한 비적과 신기루 여성 - 해시신루 (海市蜃樓 :1987)

해시신루(海市蜃樓 : 1987) 영화 속 텐산 산맥 실크로드에서 사진작가 당정현이 보고 반한 신기루 여성 해시신루(海市蜃樓 : 국내 개봉명 :신기루)\는 홍콩 서소명 감독이 1987년 제작 출시했던 영화로 삼국지 관우역으로 유명한 배우 우영광(于榮光:위룽광)이 신인 시절 주인공으로 출연했었다. 주인공 당정현(우영광)은 실크로드를 따라서 장사를 하는 대상들 사이에 끼어서 취재를 하다가 텐산 협곡에서 나타난 비적들의 습격으로 살아남기 위해 방어 전투를 벌인다. 전투가 끝난 후 갑자기 협곡 입구 하늘에 비친 신기루 속의 여인을 보고, 당정현은 그 모습에 반하여 호기심을 갖고서 그녀를 찾아 나선다. 유목민 족장의 딸인 아니노타의 도움으로 그녀의 고향까지 찾아간 당정현은 그 마을 축제의 마상시합에 참가하여 우승을..

씨네마 극장 2021.09.19

서울 종로 조양여관과 금마차 주점

한국의 거장 임권택 감독의 1992년작 장군의 아들 3편 영화 속 서울 종로 조양여관과 금마차 주점 조양 여관은 옛날에 서울 종로 3가 단성사 근처에 있던 여관으로 김두한이 기거하던 곳이었다. 구한말 조선의 개항 이후 인천과 서울 등지에는 서양식 호텔과 일본식 여관이 하나 둘 생겼다. 하지만 당시 한국인 장사꾼과 여행객들은 여전히 객주집을 이용했다. 일본 제국주의는 조선을 강탈한 1911년 한일합방 2년후 1913년에 서울에 숨어 다니는 독립운동가들을 잡기 위해 ‘객주취체규칙’을 만들었다. 그에 따라 객주들은 자기 집에 숙박한 손님의 인적 사항과 자기 집에 오기 전에 묵은 곳, 행선지 등을 기록해 두었다가 그가 떠나면 한 시간 안에 경찰 주재소에 신고를 하게 되어 있었다. 이 숙박부는 일부 변형된 채 아..

씨네마 극장 2021.09.16